주목 받는 바울, 오해 받는 바울
상태바
주목 받는 바울, 오해 받는 바울
  • 권해생
  • 승인 2019.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약 난제 해설 No.11 사도행전 13:9-13; 갈라디아서 1:15-18, 로마서 1:5

“나는 곧바로 아라비아로 갔다가….” 갈라디아서 1:17 

영화_바울 스틸컷
영화_바울 스틸컷

예수님을 제외하고 사도 바울만큼 사람들에게 주목 받는 성경 인물이 있을까? 기독교 역사에서 사도 바울의 중요성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한다. 그런데 간단한 확인만 하면(복잡한 논쟁을 제외하고) 쉽게 풀릴 수 있는 바울에 대한 오해가 몇 가지 있다. 제대로 된 확인 없이 오늘날 한국 교회에서 공공연하게 가르쳐지는 바울에 대한 세 가지 흔한 오해를 한 번 살펴보자.

 

첫 번째 오해: 사울에서 바울로?

바울에 대한 가장 흔한 오해 중 하나는 그의 이름과 관련이 있다. 다메섹 도상에서 예수님을 만난 후 그의 이름이 사울에서 바울로 변화되었다는 것이다. 마치 구약에서 야곱이 이스라엘로 바뀐 것처럼, 신약에서 시몬이 베드로(게바)로 바뀐 것처럼, 사울이 바울로 변화되었다고 한다. 심지어 사울은 “큰 자”라는 뜻인데, 바울은 “작은 자”라는 뜻으로, 회심 후에 바울은 겸손한 이름을 사용하였다고까지 한다. 그러나 이러한 바울의 이름에 관한 주장은 전혀 성경에 그 근거가 없다.

첫째, 바울이라는 이름의 뜻이 “작은 자”인 것은 맞지만, 사울이라는 이름에 “큰 자”의 뜻이 있는 것은 아니다. 사울이라는 이름은 “구하여졌다”라는 뜻이다. 하나님께 구하여 얻은 아들이라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그의 부모가 왜 사울이라고 지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다만, 같은 베냐민 지파로서 이스라엘 역사의 영웅인 사울 왕의 이름을 따라 지었을 가능성이 높다. 다른 한편, 바울 당시 로마인들에게는 흔히 3개의 이름이 있었다. 개인 이름praenomen, 성nomen, 별명(애칭)cognomen이 그것이다. 바울은 유대인 사울의 로마식 별명이었다. 현재까지 바울의 개인 이름과 성은 알려진 바가 없다.

둘째, 사도행전에 따르면, 다메섹 도상에서 예수님을 만난 후에도 사울이라는 이름이 여전히 나온다(9:17-28; 11:25, 30; 12:25; 13:1, 2, 7). 사도행전 13장에서 이제 본격적인 이방인 선교가 시작되면서 사울과 바울이라는 이름이 같이 나오더니(13:9),

마침내 사도행전 13:13 이후부터는 바울이라는 이름만 나온다. 이로 추측해 보건대, 사울에서 바울로 이름이 바뀐 것은 회심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선교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아마도 바울은 효과적인 선교를 위해 로마제국 안의 이방인들에게 더 익숙한 로마식 이름을 사용했던 것 같다. 이것은 마치 고린도전서에 나오는 그의 유명한 고백을 떠오르게 한다.

20유대 사람들에게는, 유대 사람을 얻으려고 유대 사람같이 되었습니다. 율법 아래 있는 사람들에게는, 내가 율법 아래 있지 않으면서도, 율법 아래에 있는 사람을 얻으려고 율법 아래 있는 사람같이 되었습니다.

21율법이 없이 사는 사람들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율법이 없이 사는 사람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율법 안에서 사는 사람이지만, 율법 없이 사는 사람들을 얻으려고 율법 없이 사는 사람같이 되었습니다. (고린도전서 9:20-21, 새번역)

 

한 사람이라도 더 구원하기 위해 바울은 다른 사람들에게 좀 더 익숙하고 편한 존재로 다가가기 원했던 것 같다. 인간 바울 자신이 복음전도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사람들에게 낯선 자신을 없애고 오로지 그리스도가 드러나게 했다. 자신을 버려 사람을 얻을 수 있다면, 자신을 바꾸어 한 사람이라도 더 구원할 수 있다면, 바울은 바로 그런 심정으로 사역했던 것 같다. [전문 보기 : 주목 받는 바울, 오해 받는 바울]

 


권해생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신약학 교수, 작은목자들교회 협동목사. 「요한복음 주석」(고신총회출판국, 2016)의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