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 만한, 또는 착한 9각형
상태바
쓸 만한, 또는 착한 9각형
  • 정지영
  • 승인 2019.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님을 더 깊이 아는 지름길, 에니어그램
에니어그램과 영적 성장_IVP
에니어그램과 영적 성장_IVP

 

REVIEWS 이 달의 책
 

유대교 신비주의 전통에서 일어난 근대 하시딤 운동에 이런 이야기가 전해진다. “우리가 신 앞에 섰을 때 신은 ‘너는 왜 모세 같은 사람이 되지 못했느냐?’라고 묻지 않으신다. 오히려 신은 ‘너는 왜 너답게 살지 못했느냐?’라고 물으신다.”

이 이야기는 신이 선물한 자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그런 존재로 사는 것이 신의 뜻을 따라 사는 최선의 길임을 보여 주는 대표적인 이야기로 자주 회자된다. 동시에 이 이야기가 자주 인용되는 것은 우리를 끈질기게 괴롭히는 가장 큰 문제가 ‘나는 누구인가’라는 자신의 정체성, 자신의 존재의 이유에 관한 물음이라는 방증이기도 하다.

사랑 받는 영성가 헨리 나우웬은 모든 사람이 자기 정체성에 관한 세 가지 거짓말을 믿고 산다고 말한다. 내가 가진 것이 나라는 거짓말, 내가 하는 일이 나라는 거짓말, 다른 이들이 나에 대해 말하고 생각하는 것이 나라는 거짓말. 가정과 학교, 직장과 사회, 심지어 교회에서 만들어진 이런 거짓말들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해묵은 질문을 계속 꺼내들게 한다.

 

나는 누구인가

우주스타 BTS의 최근 앨범 〈MAP OF SOUL〉의 수록곡 “페르소나”에서 리더 RM은 자신에게 그리고 우리에게 동일한 질문을 던진다. “나는 누구인가, 평생 물어온 질문. 아마 평생 정답은 찾지 못할 그 질문. 나란 놈을 고작 말 몇 개로 답할 수 있었다면, 신께서 그 수많은 아름다움을 다 만드시진 않았겠지. … 나는 내가 개인지 돼진지 뭔지도 아직 잘 모르겠는데, 남들이 와서 진주목걸일 거네. … 소원했던 슈퍼히어로. 이젠 진짜가 된 것 같아. … 누군 달리라고 누군 멈춰서라 해. 얘는 숲을 보라고 걔는 들꽃을 보라 해. 내 그림자 나는 망설임이라 쓰고 불렀네. … 내가 아는 나의 흠, 어쩜 그게 사실 내 전부. 세상은 사실 아무 관심 없어, 나의 서툼. 이제 질리지도 않는 후회들과 매일 밤 징그럽게 뒹굴고 돌릴 길 없는 시간들을 습관처럼 비틀어도 그때마다 날 또 일으켜 세운 건 최초의 질문, 내 이름 석 자!” ‘나는 누구인가’는 우리의 존재 안에서 터져 나오는 근원적 질문이다. 우리는 모두 집으로 가는 길을 찾고 있다. 자신의 진짜 자아, 곧 하나님이 계획하셨던 진정한 나로 돌아갈 길을.

 

자아 진단 프로그램 그 이상의 도구

「에니어그램과 영적 성장」의 저자에 따르면, 에니어그램은 그 길, 즉 하나님이 염두에 두셨던 진정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자신의 장점과 약점을 깨달아 하나님을 더 깊이 사랑하게 하는 도구다. 전작 「눈뜬 자를 위한 영성」에서 그리스도인의 영적 안목을 가로막는 현대의 시대정신에 대항해 영성의 다섯 가지 핵심 가치—겸손·공동체·단순함·순종·깨어짐—를 제시했던 저자 크리스토퍼 휴어츠는 이 책에서 영성지도spiritual direction로서의 에니어그램의 가치를 조명한다.

탁월한 자아 진단 프로그램으로서의 에니어그램은 자아를 잃어버린 9가지 방법, 거짓된 자아를 강화하는 9가지 방식, 집으로 가는 길을 잃어버리게 한 9가지 환상들을 직면하게 하고, 자신을 비춰 볼 수 있는 9개의 거울, 진정한 자아를 발견할 수 있는 9가지 방법을 알려 줌으로써 궁극적으로 하나님께 돌아가는 9가지 길을 제시한다.

영성지도의 유용한 도구로서 에니어그램은 성경적 약점과 특이 행동에 따라 사람을 분류하는 대중적인 공식 그 이상이다. 우리가 왜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느끼는지 그 이유까지 설명해 줄뿐 아니라. 우리의 관계적, 영적, 정서적 문제들에 우리를 얽매이게 하는 중독 패턴과 자신에 대한 거짓된 환상을 폭로하고, 하나님께 받은 재능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에니어그램은 영적 성장으로 가는 문이자 더 깊은 자기 인식의 세계를 항해하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향유할 수 있게 하는 지름길을 담고 있는 지도다. [전문 보기 : 쓸 만한, 또는 착한 9각형 ]

 


정지영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편집 주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