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 불편한 선물
상태바
은혜, 불편한 선물
  • 존 바클레이. 웨슬리 힐
  • 승인 2019.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 바클레이가 바울이 동료 유대인들에게 충격을 준 이유를 설명한다.
그리고 복음이 얼마나 급진적인 것인지, 우리에게 다시금 강조한다.

영국 더럼 대학교 라이트푸트 석좌교수Lightfoot Professor 존 바클레이John M. G. Barclay는 동료 교수들에게서 오늘날 가장 영향력 있는 신약학자로 인정받는다. 바클레이는 갈라디아서를 중심으로 학문 이력을 쌓기 시작했다. 그 뒤로 그는 제2 성전기 유대교 문헌 및 사회사를 다루는 폭넓은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그의 Jews in the Mediterranean Diaspora(지중해 디아스포라 유대인)은 이 주제에 관한 가장 신뢰할 만한 연구로 널리 알려져 있다. 지난 몇 년간 바클레이는 다시 관심을 바울에게 돌렸으며, 2015년에 기념비적 저작 「바울과 선물」 Paul and the Gift을 내놓았다.

지난 40년간 바울에 관한 학계의 연구는 바울을 독특하게 만드는 것은 은혜에 대한 바울의 관점이 아니라는 전제와 함께 이루어졌다. 사실 수많은 학자들이 은혜라는 주제에 관해서는 바울은 전혀 새로운 기여를 하지 않았다고 확신했다. 1970년대 말에 “바울에 관한 새 관점”New Perspective on Paul이 등장하면서―이것은 바울 신학의 중심으로써의 “이신칭의”에 쏠려 있던 관심을 바울의 이방인 선교 노력의 사회적, 윤리적 차원으로 돌리게 했다―많은 바울 해석자들이 은혜라는 주제를 무시하기 시작했다.

바클레이의 「바울과 선물」은 학자들의 이러한 경향에 반대하며, 바울의 급진성은 바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그의 관점에 있다고, 곧 개인과 공동체 모두를 변화시키는 은혜의 잠재력에 대한 바울의 관점에 있다고 제안한다.

펜실베이니아 앰브리지 트리니티 목회연구원Trinity School for Ministry에서 성서학 부교수로 일하는 웨슬리 힐이 바클레이를 만나 「바울과 선물」과 관련하여 대화를 나누었다.

 

바울과 선물_새물결 플러스
바울과 선물_새물결플러스

 

[이 책에서] 당신은 은혜에 대한 바울의 관점이 기묘하고, 불편하며, 심지어 “위험하다”고 주장합니다. 은혜에 대한 바울의 관점은 (그의 시대에) 왜 급진적이었습니까?

바울에게는 “은혜”grace를 표현할 특별한 단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선물”gift[그리스어 카리스charis는 “은혜”grace로 번역되기도 한다]. 바울 시대에―그리고 역사를 통틀어 대부분의 문화에서도―선물은 이런저런 이유로 받을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주어졌습니다. 사람들은 관계를 맺으려고, 대부분 자기와 비슷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려고 선물을 주었지요.

오늘날 우리도 이렇게 행동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대변하는 일에 기부를 합니다. 우리는 받을 자격이 있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에게 상을 줍니다.

바울은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선물, 곧 하나님의 은혜라고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충격적인 것은 이 선물은 이것을 받을 만한 사람인지와 상관없이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적절해 보이는 수령인에게만 차별적으로 선물을 주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사람의 신분·성별·인종 같은 자격 요건과 상관없이 선물을 주십니다. 사람은 자신에게 있는 어떤 것으로도 이 선물을 받을 자격을 갖추지 못하지요.

바울 시대에 하나님의 선물과 수령인의 자격이 맞물려 있음을 부인하는 것은 신학적으로 위험한 생각이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하나님을 변덕스럽고 불공평한 신으로 보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곧 은혜는 예측불가능하고, 세상은 무질서해진다는 의미입니다.

은혜에 대한 이러한 관점은 사회적 규범 및 기대를 죄다 무너뜨립니다. 그리스도의 선물은 인간의 규범이나 기대를 초월합니다. 그것은 받을 만한 자격이 없는 우리에게 주신 용서입니다.

길거리 노숙자 옆에 앉아서 그가 하는 말에 귀 기울이는 사람을 떠올려 보세요. 아니면, 자기 시간을 쪼개 수감자들을 방문하는 사람을요. ‘근사한 직업’을 포기하고 중증 학습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돌보는 사람들은 또 어떤가요? 이들은 모두 ‘선물’과 같은 사람들입니다. 문화적 기준에 비추어 보자면, 부적절하거나 무모하게 보일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바울이 이야기하는 선물이 바로 이런 것입니다.

 

은혜 자체가 바울의 메시지에서 특징적인 것은 아니었다면, 바울은 은혜를 어떤 식으로 이야기했습니까?

그렇습니다. 바울은 그 시대에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말하는 유일한 유대인이 아니었습니다. 우리는 [1세기] 유대교를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서 전혀 아는 바가 없는, 공로-의works-righteousness, 곧 율법주의의 종교라는 캐리커처로 그려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와 관련된 표현은 어디에서나 만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든 곳에서 그 뜻이 동일하지는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선하심, 관대하심, 자비하심에 대해 이해하는 바가 달랐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서 이야기하던 다른 동료 유대인들과 비교할 때, 바울은 자격과 상관없이 주어지는 은혜를 강조했습니다. 바로 이것이 바울의 급진적인 사회정책의 뿌리입니다.

바울의 은혜 신학은 단지 하나님 앞에 있는 개인의 자기이해 및 상태에 관한 것만이 아닙니다. 그것은 또한 인종·사회·문화의 경계를 가로지르는 공동체에 관한 것이기도 했습니다. 바로 이것이 그 시대에 바울이 논란의 중심에 선 이유입니다.

그의 이방인 선교는 그들에게 ‘당신들은 유대 전통이라는 문화의 경계선 안에 들어와야 할 필요는 없다’고 말해주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에 보내는 편지에서, [이방인이] 그리스도인이 되려면 유대 전통이라는 문화적 틀에 맞추어야 한다고 말하는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을 강하게 비판합니다. 바울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그런 문화적 틀에 신경 쓰는 분이 아니시라는 것입니다.

 

 

당신은 바울의 신학을 이러한 방향으로 튼 것이 바로 그리스도라고 이 책에 썼습니다. 바울이 급진적인 은혜의 개념을 갖게 하고, 그래서 그를 동료 유대인들에게서 구별되게 만든 것은 그리스도의 어떤 점인가요?

바울 신학의 핵심은 하나님에 대한 어떤 일반론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선물의 발견입니다. 그리고 이 선물,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 주어진 이 선물은, 하나님은 이렇게 저렇게 행동하실 것이라고 예상하는 우리의 모든 범주들에 역행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선물로] 주시는데, 그 그리스도께서 부와 지혜와 권력에 대한 우리의 개념을 뒤흔드십니다. 그 다음에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부활 안에서 죽음으로부터 생명을 끌어내십니다. 바울에 따르면, 우리가 이전에 가지고 있는 모든 가치 체계가 무너졌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신 하나님의 역사가 현실의 조건들을 변화시킨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은혜에 대한 바울의 관점은 부분적으로는 바울 개인의 경험에서 나온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경험은 바울의 신학에서 필수 요소입니다. 회심하기 전에 바울은 특정 규범과 가치관에 절대적으로 헌신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했습니다. 그러다가 그리스도에 대한 진실을 맞닥뜨린 것이지요.

그리고 이 경험이 옳고 그름에 대한 그의 생각을 뒤집어 놓았습니다. 그는 자기가 100퍼센트 옳다고 생각했었는데, 100퍼센트 틀렸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자신이 전적으로 잘못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의 은혜는 그에게 닿은 것이지요.

그리고 그는 자신의 이방인 선교에서 동일한 것[현상]을 발견합니다. 이 사람들은 잘못된 조상을, 하나님에 대한 잘못된 사상을, 그리고 잘못된 관습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성령을 주신다. 유대인의 기준으로는, 그들은 결코 자격이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는 그들의 자격 없음을 눈감아주셨습니다. [전문 보기 : 은혜, 불편한 선물]

 


Interviewed by Wesley Hill, “The Scandalous Gift of Grace” CT 2016:1/CTK 2019: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