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잊은 기적들
상태바
우리가 잊은 기적들
  • 앤드류 윌슨 | Andrew Wilson
  • 승인 2019.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IEWS  SPIRITED LIFE│성령이 이끄시는 삶 

 

 

때로 우리는 잘못된 곳에서 우리의 역사를 시작한다. 내가 속한 교단의 기원이나 심지어 기독교의 기원을 내가 사는 나라에서 찾으려 할 때가 있다. 그러나 우리의 뿌리를 초대교회 교부들에게로 거슬러 올라가 찾으려는 관점을 취하게 되면 몇 가지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된다.

현재는 일반적이지 않지만, 인류 역사의 보다 넓은 범위에 걸쳐서 보면 매우 일반적인 것들을 우리는 발견하게 된다. 천사와 악마도 그 분명한 사례가 될 것이다. 그리고 더 놀라운 것이 있다. 초자연적인 은사가 그것이다.

방언, 예언, 치유 같은 은사들은 교회 역사의 초기에 사라졌다는 것이 오늘날의 일반적 견해이다. 이러한 은사들이 멈추었다고 확신하는 사람들은, 따라서, 이것들은 이상한 것이라고, 심지어 비정통적인 것이라고 단언한다.

한편, 이러한 은사들이 계속되고 있다고 믿는 사람들은, 현대 은사주의자들이야말로 오래 전에 잃어버린 불꽃의 급진적 계승자라는 관점을 지지한다.

우리의 역사를 종교개혁에서 시작한다면, 이러한 인식이 납득이 간다. 예언적 계시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는 관점이, [종교개혁자들에게는] 교황수위권을 주장하는 로마가톨릭의 관점처럼 보였다. 기적의 은사들은 성물 숭배 같은 관습들과 연결되기 쉬웠다. 그래서 오늘날 우리가 “은사주의자”charismatics 또는 “오순절주의자”Pentecostals라고 부르는 이들―나 같은 사람들―이 우리의 종교개혁 선조들을 분명히 괴롭혔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교회 역사를 긴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그림은 달라진다. 신약은 분명히 기적들로 가득하지만, 많은 교부 문서들은 또한 첫 몇 세기 동안에도 기적이 계속되었다고 이야기한다.

최초의 위대한 기독교 변증가 순교자 유스티누스Justin Martyr는 160년 즈음에 저술한 〈트리포와의 대화〉Dialogue with Trypho에서 솔직하게 이렇게 말했다: “예언의 은사들은 우리에게 남아 있다. 심지어 현재에도.”

리용의 이레네우스Irenaeus of Lyon도 〈이단에 대한 논박〉Against Heresies(180)에서 이렇게 말했다: 

어떤 이들은 확실히 그리고 정말로 악마들을 내쫓는다. 그렇게 악한 영들로부터 깨끗해진 사람들이 믿음을 가지게 되고 교회에 참여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어떤 이들은 앞으로 올 일들에 대해 미리 안다: 그들은 환상을 보고 예언의 발언을 한다. [전문 보기 : 우리가 잊은 기적들]

 


앤드류 윌슨 King's Church London의 교육목사이며 곧 출간되는 Echoes of Exodus(Crossway)의 저자이다. 트위터 @AJWTheology에서 그와 만날 수 있다.

Andrew Wilson, “The Miracles We Forgot” CT 2018:5 ; CTK 2018: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