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을 망치는 다섯 질문
상태바
토론을 망치는 다섯 질문
  • 테리 파월
  • 승인 2019.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발한 대화를 위해 피해야 할 함정들

소모임에서 좋은 대화의 필수 조건은 좋은 질문이다. 좋은 질문은 이해하기 쉬운 표현을 사용하여 의미를 명료하게 전달하고, 해당 성경 구절에 나타난 하나님의 뜻을 정확히 드러낸다.

좋은 질문은 소그룹 구성원의 필요와 그들이 처한 상황에 적절한 질문이다.

또한 구성원들이 더 깊이 생각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건설적 질문은 좋은 토론을 위한 첫 걸음일 뿐이다. 좋은 질문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잘 진행되는 대화를 엉망으로 만드는 질문을 피하는 것이다. 다음은 토론을 망치는 다섯 가지 유형의 질문이다(예시 질문의 본문은 마태복음 4:1-11절이다).


주관적 질문

일부 리더들은 성경 구절의 의미를 성경이 아니라 각자의 내면에서 찾도록 지시한다. 의도적인 행동은 아니지만, 이 때문에 초점이 성경에서 개인에게로 옮겨가게 된다.

나쁜 질문_  11절이 어떤 의미로 다가옵니까?

좋은 질문_ 11절은 예수님을 향한 하나님의 섬세함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장황한 질문

리더가 질문 하나로 많은 정보를 다루려 하면 길어질 수 있다.

이는 물론 적절한 답을 끌어내려는 의도에서다. 하지만 토론을 시작할 때 일부 정보를 미리 다루면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나쁜 질문_ 사단이 광야에서 예수님을 유혹한 방법을 보니, 사단이 영적전쟁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전략을 써서 우리를 공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나요?

좋은 질문_ 사단은 예수님께 했던 공격을 우리에게도 할 수 있습니다. 광야에서 사단은 어떤 전략을 구사했습니까?

 


유도 질문

이런 질문은 호기심을 유발하기보다, 조원들에게 모욕감을 줄 수 있다. 앞서 끌어가려는 질문은 리더 개인의 의견이나 이미 정해진 생각을 강조함으로 주저앉기 마련이다.

결국에는 리더가 듣고 싶어 하는 답이 무엇인지만 드러난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 또는 “그렇지 않니?”는 유도 질문의 전형적 형태다.

나쁜 질문_사단이 예수님을 언제 공격하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좋은 질문_ 이 사건은 예수님이 세례 받은 직후, 공생애 시작 직전에 일어났습니다. 사단이 공격한 시점을 통해 사단의 어떤 점을 알 수 있을까요? [전문 보기 : 토론을 망치는 다섯 질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