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5,000명의 교회 그리고 50명의 교회
상태바
[영상] 5,000명의 교회 그리고 50명의 교회
  • 칼 베이터스 | Karl Vaters
  • 승인 2019.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개척자들은 위대한 믿음의 영웅이다. 수많은 개척교회가 일 년 안에 사라지는 것을 보고 있자니, 그들이 더욱 위대해 보인다.

그런데 이런 궁금증이 생긴다. 수십 년이 된 교회조차도 달성하기 힘든 양적 성장을 이루어내야 한다는 압박을 받다가 사라져간 개척교회들이, 그런 압박을 받지 않았더라면, 그 가운데 많은 교회들이 살아남아 지금쯤이면 건실해져 있지 않을까?

교인 수 5,000명(임의로 선택한 숫자다) 교회 달성을 기대하면서 교회개척자 한 명을 파송하는 대신에, 50명의 교회개척자를 파송하여 그들에게 교인 수 평균 100명의 교회 50개 개척의 목표와 그에 맞는 자원을 지원해 주면 어떻게 될까?

그 50개 교회가 모두 100명에 이르지는 못할 것이다. 그보다 더 큰 교회도 생길지 모르고, 더 작은 교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기대치가 5,000명 교회 하나가 아니라 100명 교회 50개라면, 교회를 개척하는 우리의 방식도, 그 교회를 지원하는 우리의 방식도, 그리고 교회의 개척자에게 우리가 바라는 바도 달라질 것이다.

그리고 기존 교회들에도 동일한 논리를 적용해 보면 어떨까?

큰 교회가 있다는 건 멋진 일이다. 그러나 큰 교회는 흔하지 않다. 큰 교회를 통해서만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보는 것도 아니다.

결국, 5,000명이 그리스도께 나아온다면, 그들이 교인 수 5,000명의 건강한 큰 교회에 출석하든, 교인 수 100명의 50개의 건강한 작은 교회들에 출석하든, 아니면 교인 수 50명의 100개의 건강한 교회에 출석하든, 그것은 우리가 신경 쓸 일이 아니다.

이 점을 간과하고 있는 교회개척 단체들이 있다. 교단이든 선교단체든, 그들의 교회개척 비전에서 이것을 간과하고 있다면, 이제라도 이것을 진지하게 고려하기를 바란다.

우리가 교회개척 전략을 이렇게 바꾼다면, 다음과 같은 긍정적 변화들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1. 훨씬 더 많은 개척교회들이 성공할 것이다.

하나의 교회를 개척하면서, 그 교회가 대형 교회가 될 때까지 매년 교인 수가 성장하길 기대한다면, 그것은 정말 멍청한 계산이다. 개척교회 100개 중 한 교회도 대형 교회가 되지 못한다. 정말이지, 개척교회 열 개 중 한 교회도 교인 수 100명 이상을 꾸준히 유지하기가 힘들 것이다.

그러나 목표가 하나의 대형교회가 아니라 여러 개의 작고 건강한 교회라면, 성공 가능성은 급격하게 올라간다.

 

2. 더 다양한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

건물 안에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 모으려고 애쓰다 보면, 중심부에 있는 교인들에게 쏠리게 된다. 이는 곧 주변부에 있는 교인들을 잊게 되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에서는 잊히고 밀려난 사람이 생겨서는 절대 안 된다.

더구나, 중심부는 점점 더 작아지고 주변부는 갈수록 커지기 마련이다. 교회 안에서 주류에 속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은 늘 있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들은 유행을 따라 사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더 참신한, 덜 구태의연한 예배를 원하는 사람들이다.

큰 교회는 이런 사람들에 다가가기가 쉽지 않다. 작은 교회라면 이들에게 가다갈 수 있다.

[전문 보기 : 5,000명 교회 하나보다  100명 교회 50개가 유리한 점 11가지]

 


Karl Vaters, “Advantages Of Having 50 Churches Of 100 Instead Of 1 Church Of 5,000” CT PIVOT blog 2017.7.20/CTK 2019: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