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식만이 답이다
상태바
휴식만이 답이다
  • 브래드 보이드 | Brad Boyd
  • 승인 2020.0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회자에겐 할 일이 항상 넘쳐난다. 휴식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다.

일하고 휴식하라

우리는 휴식상태에서 느긋하게 있지 못한다. 우리가 쉼을 얻으려면, 앞서 부지런히 일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쉼을 귀하게 여긴다면, 쉬어야 할 때를 알게 될 것이다.

일과 휴식은 본인과 가족과 성도에게 정해진 일이며(때로는 고통스럽지만), 특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정하신 일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식을 “일한 뒤에 받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 비록 매일 16시간을 일하는 목회자처럼은 불가능해도, 일하는 동안 우리는 일에 온전히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휴식을 통해 회복하고, 기도하며,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정신적으로 무장한다.

하나님께서 진정한 쉼으로 우리를 이끄시도록 우리 삶의 자리를 내어드려야 하고, 하나님께서 우리의 휴식에 동행하시게 된다면 우리의 일에도 함께 하실 것이다.

휴식을 취한 리더는 사람들에게 신선한 공기를 불어넣는 주님의 숨결이 된다. 이들은 미래를 준비한다.

이들은 예언하고, 격려하는 지혜자이다. 어떤 일을 결정하기보다, 온전한 휴식을 누리는 것이 목회에 더 유익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쉬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면, 여기 도움이 될 만한 세 가지 제안을 참고하라.

 

1.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

당신의 인생전체가 흔들리게 될 것이라는 염려로 두려워하지 마라. 대신 한 달, 일주일, 아니면 하루라도 시간을 정하여, 휴식의 리듬을 타보라. 이번 달 매주 금요일 오전 6-9시까지, 퇴근 후 저녁부터 다가오는 일요일 오후까지, 또는 오늘의 일정을 마치고 아무런 방해 없이 30분 정도 휴식시간을 가져라.

달력에 “휴식”이라고 표시하라. 그리고 정해진 시간이 되면 휴식을 만끽하라. 현실도피도 자기치유의 시간도 아니다. 집안일은 잠시 내려놓고, 소셜미디어를 따라 이리저리 배회하지도 마라. 혼자가 되어 하나님을 바라보라. 당신에게 말씀하시는 그분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라.

 

2. “노”라고 말하라.

모든 일에 “예스”라고 하는 것은 동시다발적인 “노”와 마찬가지다. 일단 당신이 휴식시간을 확보했다면, 그 시간동안 무엇을 가장 먼저하고 나중에 할지 우선순위를 정해라(일지와 펜을 들고 시작할 것을 권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자 한다면, 다른 사람들과 교제하는 것은 미뤄야 한다. 완전한 외향성의 사람으로서 말하자면, 이는 보기보다 힘들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 앞에서 홀로 되는 것은 필요하고, “노”라고 일지에 적는 것은 휴식의 시간을 분명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먼지가 뿌옇게 내려앉은 책장, 업데이트가 절실히 필요한 블로그, 마라톤을 대비한 오래달리기 연습, 회신해야 할 16개의 음성메시지, 다른 이들의 급한 사정은 마치 당신을 사방에서 찔러대는 것 같다.

당신이 처리해야 하는 이런 저런 수많은 일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니, 당신이 조금이라도 휴식을 취한 뒤에 일하라.

 

3. 은혜를 누리라.

나는 성숙한 그리스도인들의 공통적 성향을 파악했다.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은혜를 베푸는 것에 정말 탁월하지만, 정작 본인이 은혜를 누리는 것에는 인색하다. 우리는 은혜를 받는 것에 스스로 마지막이 된다.

하지만, 당신이 다정한 보살핌TLC(Tender Loving Care)을 약간이나마 필요로 한 적이 있었다면, 휴식할 때는 바로 지금이다. 휴식 시간을 만들려던 당신의 초기 시도는 엉망이 될지 모른다.

은혜를 누릴 시간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무대포로 시작하는 것보다 낫다. 시도하고, 실패하면 재시도하라. 그래서 더 나아진 방법으로 실패하라. 내가 장담하건데, 계속 시도하다보면 저절로 알게 된다. 그리고 당신의 삶과 목회가 이로 인해 더 나아질 것이다. [전문 보기 : 휴식만이 답이다]

 


브래디 보이드 콜로라도스프링스에 위치한 뉴 라이프 교회New Life Church의 목사. 이 글은 그의 최신작인 「바쁨에 중독된: 분주한 영혼을 위한 회복」Addicted to Busy: Recovery for the Rushed Soul(Cook, 2014)에서 간추린 것이다.

Brady Boyd, “When Rest is the Only Solutio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