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이 성경을 잘못 보셨나?
상태바
예수님이 성경을 잘못 보셨나?
  • 앤드류 윌슨 | Andrew Wilson
  • 승인 2020.0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가복음 2장의 역사적 “불일치” 이해하기

VIEWS  SPIRITED LIFE│성령이 이끄시는 삶

우리 모두 성경 안의 긴장―모순되는 것처럼 보이는 본문―을 성급하게 또는 즉흥적으로 판단하는 유혹에 빠질 때가 있다. 이 스펙트럼의 한쪽 끝에는 성경의 긴장을 본문의 비일관성이나 인간의 창작으로 단정하는 회의주의자들이 있다.

다른 한쪽 끝에는 일부 복음주의자들이 있는데, 이들은 서로 일치하지 않는 본문들을 조화시키기 위해 책과 웹 사이트를 필사적으로 뒤지고, 일단 뭔가를 찾으면 그 긴장에서는 우리가 배울 만한 것이 없다는 듯이 안도의 한숨을 쉬고는 다음 일로 넘어간다. “문제”는 “해결”됐다.

그러나 성경을 진지하게 다루고자 한다면, 먼저 왜 그런 긴장이 존재하는지 물어봐야 한다. 성령은 왜 이런 모순되는 본문이 기록되도록 하셨을까? 그런 본문이 드러내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가 문제를 “해결”해버리고 나면, 혹 잃어버리게 되는 것은 없을까? 우리가 할 일은 퍼즐을 푸는 게 아니라,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다.

몇 가지 눈에 띄는 사례를 보자.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의 역설은 해결되어야 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유지되어야 하는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과 우리가 모두 우리의 구원을 위해 일을 한다고 가리킨다.

하나님은 셋인가 하나인가? 우리는 미련한 사람이 어리석은 말을 할 때에 대답해야 할까 하지 말아야 할까(잠26:4-5). 우리는 이러한 긴장을 인정하지만, 이것을 기독교 신앙에 근본적인 것으로 받아들인다.

하지만 성경 본문 안에 있는 역사적 모순들에 관한 한, 우리는 문제 해결 모드로 들어간다. 예수님께 서로 다른 두 가지 계보가 있다는 것이나 혼인 잔치 비유에는 두 가지 서로 다른 결말이 있다는 것을 우리가 알게 될 때, 하나님이 지휘하시는 교향곡에 우리가 귀를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다양한 음악가들의 서로 다른 파트들을 구분하는 대신에, 우리는 그들이 똑같은 음표를 연주하게 한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모순의 하나는 마가복음 2장에 나오는 예수님의 “실수”이다. 이 본문에서 바리새인들은 제자들이 안식일에 밀 이삭을 자르는 것을 내버려두었다고 예수님을 공격한다.

이에 대해 답하시면서, 예수님은 다윗과 그의 부하들이 대제사장 아비아달 시대에 거룩한 빵을 먹었을 때 했던 것을 당신과 당신의 제자들이 하고 있다고 설명하신다(막2:25-26).

문제는, 사무엘상 21장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은 다윗과 그의 부하들이 거룩한 빵을 먹은 때는 아비아달이 아니라 그의 아버지 아히멜렉 대제사장 때였다는 사실이다.

예수님이 실수를 하셨거나, 아니면 마가가 실수를 했다. 어느 쪽이든 복음주의자라면 신경이 쓰이지 않을 수 없다.

바트 어만 같은 학자는 이 모순을 발견하고서 기독교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성경의 진실성에 관하여 나와 논쟁을 벌이면서, 진보적인 영국 목사 스티브 초크도 마가복음 2장의 이 부분을 갖고 나에게 일격을 가하려 했다.

다른 한 편,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이 문제를 발견하자마자 스터디 성경이나 다른 자료들로 달려가서 그리스어 ‘에피 아비아달’epi Abiathar은 ‘아비아달 시대에’가 아니라 ‘아비아달에 관한 구절에’를 의미할 수 있다는 설명을 발견하고는 안도한다. “그러면 그렇지.” 그들은 환호한다. “문제는 해결됐어. 이제 마가복음 3장.”

하지만 마가복음 2장에는 더 살펴보아야 할 것이 있다. 예수님의 쟁점은 토요일에 한 남자가 빵을 먹었다는 기록이 구약에 있다는 사실이 아니다. 예수님의 핵심은 이스라엘의 진정한 장래의 왕과 그의 성별된 친구들이 그날 거룩한 빵을 허락받았다는 사실이다. [전문 보기 : 예수님이 성경을 잘못 보셨나?]

 


앤드류 윌슨 잉글랜드 이스트번에 있는 ‘왕의 교회’Kings Church 장로이며 최근에 Unbreakable을 냈다. 트위터는 @AJWTheology

Andrew Wison, "Did Jesus Get the Bible Wro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