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제임스 패커, 그가 남긴 것
상태바
[영상] 제임스 패커, 그가 남긴 것
  • CTK
  • 승인 2020.07.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임스 패커(1926-2020)

현지시간 2020년 7월 17일 제임스 패커가 영원한 안식에 거하게 됐습니다.

패커는 이 시대의 가장 영향력 있는 복음주의 지도자 중 한 사람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마틴 로이드 존스, 존 스토트와 함께 영국을 대표하는 복음주의 지도자로 꼽히는 인물입니다.

앨리스터 맥그래스, 마크 덴버, 척 콜슨 등 저명 신학자들은 패커를  “삶의 신학자”, “현대판 교리교육자”, 그리고 아우구스티누스, 칼빈, 백스터, 오웬의 전통에 서 있는 개혁주의 선지자라고 표현했습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하나님을 아는 지식’, ‘성령을 아는 지식’을 비롯해 많은 저서를 남겼으며 목회자와 성도들이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는 무엇보다 성도로서 헌신적으로 살며 후배 목회자 교육 양성에 힘을 쏟았습니다.

앨리스터 맥그래스는 패커를 신학자가 아닌 신학 연구가라고 불렀는데, 패커는 이것을 대단한 발견이라고 인정했는데요.  그는 스스로를 일반 기독교인을 위해 체계적인 교리를 연구하는 ‘전도사’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패커는 자신에게 주어진 명성과 성공으로 많은 것을 할 수 있었지만 그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대학에서 주요 직책을 맡지 않고 교단에서도 주목받을 수 있는 높은 자리도 그리 오래 맡지 않았다고 하네요.

그는 단순히 자신 앞에 놓인 임무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하나님께 맡겼습니다. 청교도 신학자로서 바쁜 일상 중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해 노력했는데 그를 만난 사람들은 그가 영적인 따뜻함이 있는 사람임을 느꼈다고 합니다. 

제임스 패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리스도인의 믿음은 분명한 사고에 근거하고 동시에 마음을 얻는 것이다’ 그의 이런 말은 그가 책과 말로 전했던 ‘믿음’이 결코 헛된 것이 아니며 ‘밈음’을 힘써 행했던 사람임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CTK에서도 제임스 패커의 통찰력 있는 글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그중 그의 신앙과 믿음을 개인적이면서 솔직 담백하게 고백한 ‘인생을 기쁘게 사는 법’을 추천해드립니다.

 

기사 보기

▶제임스 패커 <하나님을 아는 지식>저자, 93세로 소천

▶인생을 기쁘게 살아가는 법

 

CTK
CT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동춘 2020-07-23 15:54:47
혹시 이 영상 저희 교회 실시간 동영상예배 드릴 때 사용해도 될까요? 저작권 문의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