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용의 죄
상태바
관용의 죄
  • 빌리 그레이엄 | Billy Graham
  • 승인 2020.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스도의 ‘편협하심’ 때문에 우리는 구원 받았다. 1950년대 그레이엄의 불과 같은 한 편의 설교

 EVANGELISM

1950년 3월 포틀랜드에서.  AP/연합뉴스
1950년 3월 포틀랜드에서.  AP/연합뉴스

관용tolerance은 우리 시대가 애용하는 단어입니다. 좋은 말이긴 하지만, 우리는 이 단어를 우리 삶의 영역 곳곳으로 너무 확장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이 말과 전혀 상관없는 곳에도 이 말을 적용할 때가 많습니다.

관용이라는 말은 “리버럴”liberal[관대하다; 편견이 없다] 곧 “마음이 넓다” “자신의 신념에 반하는 믿음들을 기꺼이 참는 마음”, 그리고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는 어떤 것에 대한 용인”을 의미합니다.

그 때문에, 도덕적 쟁점들에서의 과잉-관용over-tolerance은 우리를 유순하고, 유약하고, 확신이 없는 사람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우리는 이혼에 대하여 관용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술에 대하여 관용하게 되었습니다. 지위가 높은 사람들의 사악함에 대하여 관용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범죄에 대하여 관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무신앙에 대하여 관용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신념을 빼앗겨버렸습니다. 우리의 믿음이 사라져버렸습니다. 우리의 신앙을 상실했습니다.

 

그 길은 좁다

여러분이 어떤 사람에게 뉴욕 시티로 가는 길을 물었는데 그 사람이 “당신이 원하는 어떤 길이든 그냥 선택하세요. 그러면 거기에 갈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면, 여러분은 그가 제정신인지 믿을 만한 사람인지 의심하게 될 것입니다.

웬일인지, 우리는 마음속으로 “모든 길이 천국으로 이어진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사람들이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듣습니다. “최선을 다하라.” “정직하라.” 그리고 “성실하라.” 그러면 반드시 천국에 이르게 될 것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천국에서 이 땅으로 오셨고 다시 천국으로 가신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마7:13)

예수님께서는 구원의 길에 대하여 편협하셨습니다.

주님은 인생에는 두 가지 길이 있다고 분명하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는 넓은 길입니다. 그러나 그 길은 신앙과 확신과 도덕을 결여한 길입니다. 그 길은 쉽고, 인기 있고, 편한 길입니다.

그 길은 큰 무리의 길입니다. 다수의 길입니다. 세상의 길입니다. 그러나 주님은 그 길은, 쉬운 길이지만, 인기 있는 길이지만, 멸망에 이르는 길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주님의 불관용

우리 주님의 불관용은 폭풍우 속에서 비행기를 조종하는 조종사의 불관용이었습니다. 단 한 번의 실수, 잠깐의 느슨한 마음가짐도 그 비행기에 타고 있는 승객 모두에게 재앙을 가져올 수 있음을 잘 알고 있는 그런 조종사의 불관용 말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이 상실한 신분에 마음이 너그러울 수 없으셨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당신의 높은 보좌를 버리셨고, 스스로 인간의 모습이 취하셨고, 사악한 사람들의 손에 고난을 당하셨고, 그리고 우리를 구속하시려고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인간의 상태가 너무나 심각했기 때문에 주님은 그것을 가볍게 보고 계실 수 없으셨습니다. 이처럼 우리를 사랑하신 주님께서는 정욕과 탐욕과 죄악에 사로잡혀 있는 세상에 대하여 결코 너그러운 마음을 가질 수 없으셨습니다.

그런 값을 치르신 분이시기에, 주님께서는 당신께, 그리고 당신께서 이루신 구원에 대하여 무심한 인간들에게 너그러우실 수 없었습니다.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와 함께 아니하는 자는 나를 반대하는 자요 나와 함께 모으지 아니하는 자는 헤치는 자니라.”(마12:30)

주님은 또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들을 믿는 자에게는 영생이 있고 아들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요3:36)

주님은 두 길을, 두 왕국을, 두 주인을, 두 가지 상을, 그리고 두 가지 영원을 말씀하셨습니다. 우리에게는 누구를 섬길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그리스도를 선택하지 않고 다른 무엇을 선택하면 분명히 멸망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넓은, 쉬운, 인기 있는 길은 사망과 멸망에 이르는 길이다. 오직 십자가의 길만이 본향에 이르는 길이다. [전문 보기: 관용의 죄]

 


빌리 그레이엄의 라디오 메시지를 옮긴 이 글은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1959년 2월 2일치에 처음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