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은사’에 머물지 말아야 합니다. 성령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상태바
“성령의 ‘은사’에 머물지 말아야 합니다. 성령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 이영훈, 김은홍
  • 승인 2020.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버스토리_인터뷰

7월 23일, 여의도순복음교회를 찾았다. 건물 입구에서 발열 체크와 신원 확인 절차를 거친 다음, 이영훈 목사를 만났다. 커다란 테이블로 거리를 두고서, 그는 오늘 한국 교회가 ‘코로나19’를 통해서 배워야 할 교훈과 해내야 할 숙제를 이야기했다. ‘코로나19’로 대화를 시작했지만, 역시 오순절 교회를 대표하는 지도자답게, 그는 ‘성령’으로 대화를 풀어나가고 또 맺었다. 인터뷰 김은홍. 
여의도순복음교회 제공
여의도순복음교회 제공

‘코로나19 시대’에 교회로서의 우리도 많은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팬데믹이 ‘예배’를 근본에서부터 다시 생각하게 하는 시간을 살고 있습니다.

이영훈 목사: 무엇보다도, 그동안 우리는 교회와 사회를, 마치 그 사이에 보이지 않는 경계가 있는 것처럼, 분리하여 생각하고 또 행동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코로나19가 그 생각을 바꾸게 했습니다. 교회와 사회는 하나라는 생각을 갖게 된 것이지요. 다시 말하면, 방역 지침이라는 원칙에서 교회도 예외일 수 없다는 것을, 교회의 특수성을 주장하면서 방역 지침을 안 지키면 여러 가지 어려움이 동시다발로 따라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교회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철저하게 방역 지침을 지킨 교회는 사회로부터 인정받았지만, 그렇지 않은 교회는 지탄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우리 여의도순복음교회에도 거의 매주일 주요 언론사들이 취재를 나와서 우리가 얼마나 체계적이고 질서 있게 방역 지침을 지키는지 확인하고 또 모범 사례로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가 창궐한 신천지나 이태원 클럽과 달리, 교회가 국가적인 위기나 사회적인 어려움 속에서 기본적인 의무를 다할 때 사회에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지 우리는 확인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방역 지침을 지키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현장 예배에는 1/3, 1/4로 축소된 인원만이 참석하고, 나머지는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려야 하는 매우 생소한 경험을 우리는 하고 있습니다.

특히 나이 많은 분들에게는 더더구나 익숙지 않은 경험입니다. 이분들에게는 ‘모여서 함께 드리는’ 예배라는 사고방식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제대로 예배를 드리지 못하고 있다는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코로나19 시대를 살면서 저는 사도행전에서 중요한 통찰을 발견합니다. 예루살렘 교회가 흩어지면서 비로소 교회가 부흥한, 바로 그 사실입니다.   

사도행전의 기록을 보면, 오순절 성령 강림 이후 얼마 지나지 않은 기간에 그리스도인이 수만 명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언제 그렇게 늘어났느냐’가 중요합니다.

처음에 예루살렘에만 모여 있던 교회가 흩어지면서부터입니다. 사도행전 7장에서 스데반이 순교합니다. 그리고 8장에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날에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박해가 있어 사도 외에는 다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니라.”(사도행전 8:1) 8장 이후의 사도행전의 기록은 세계로 흩어지는 교회에 일어난 부흥의 역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모이는’ 교회에 중점을 뒀다면, 이제는 ‘흩어지는’ 교회의 개념 속에서 내 이름으로 한두 사람이 있는 곳에 내가 함께하겠다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대로 예배드리는, 교회의 본질에 충실한 예배 공동체를 세워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교회는 건물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예수의 이름으로 함께하는 두세 ‘사람’이 아니라, ‘큰 건물이나 시설’을 너무 중심에 두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큰) 건물로서의 교회나 (큰) 모임으로서의 교회에서 ‘에클레시아’ 곧 부르심을 입은 사람들의 모임으로서의 교회로, 우리는 사고를 전환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는 구역 조직을 획기적으로 세분할 계획입니다. 그러면 여의도순복음교회는 하나의 교회이면서도, 몇 만개 구역 조직 곧 몇 만개의 작은 교회들로 움직여 나가게 될 것입니다. 

백신과 치료제가 다 나오려면 적어도 1년 반이 걸릴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현 상태로 간다고 할 때, 흩어지는 교회, 작은 교회를 어떻게 활성화 하느냐에 대한 전략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학습 현장에서는 ‘줌’ 같은 온라인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데, 교회도 다섯 명, 열 명, 스무 명씩 온라인으로 소그룹 모임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코로나19가 어떻게 보면 모이는 교회의 장점에는 해를 끼쳤지만 달리 보면 흩어지는 교회로의 새로운 가능성을 완전히 열어 놓았습니다.

교회에 오지 못하는 세대들, 교회에 거부감을 가지고 웹을 떠돌아다니는 세대들이, 온라인에서 가까운 지인들과의 만남을 통해, 작은 교회에 자연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그런 기회의 장이 열렸습니다.

예전에 구역 조직이 믿지 않는 사람을 전도하는 하나의 귀한 모임이 되었던 것처럼 말입니다. 영국의 알파코스도 결국은 만남과 교제를 통해서 삶의 변화를 가져온 겁니다.

중요한 것은, 흩어진 교회가 교회의 역할을 제대로, 지속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신학적, 성서적으로 뒷받침해 주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주의해야 것이 있습니다. 영적 다이내믹, 모여 있을 때 특유하게 나타나는 영적 역동성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역동성이 흩어졌을 때 약화될 수 있음을 분명히 인식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악조건 속에서 어떻게 신앙의 열정과 영적인 부흥을 이룰 것인지 굉장히 큰 숙제를 품고 우리는 고민해야 합니다. [전문 보기: “성령의 ‘은사’에 머물지 말아야 합니다. 성령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