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션] 교회 음악을 위한 조건
상태바
[큐레이션] 교회 음악을 위한 조건
  • CTK
  • 승인 2020.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 교회는 이런 곳이다 #6

 

1. 찬양 인도자들을 위한 조언

인도자의 음악적 재능은 적절히, 곧 그들의 메시지가 성경에 충실하도록, 어떤 식으로든 기도―찬양, 경배, 감사, 고백, 중보, 축도, 축복―와 이어지도록, 그리고 회중이 드리는 찬송과 균형을 이루도록 사용해야 한다.

우리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우리의 음악과 예배가 지역 교회의 맥락에 적합한 것이 아니라 대중 인기도에 의해 결정될 수도 있다. 우리가 섬기는 지역교회의 회중을 바로 세울 수 있는 노래와 양식과 메시지를 가꾸도록 노력해야 한다.

▶기사 보기: 공연 유혹에 빠지지 않으려면

 



2. 천상의 우렛소리

둘째, 공연 유혹을 피할 것. 교회 음악의 목적은 예술적 탁월함이 아니라 사람들이 예배할 수 있도록 하고 또 북돋아 주는 것이다.

예배에서 음악적 예술성이 하는 역할은 너무 친숙한 것을 새롭게 하거나 분위기 전환을 강조하거나 사람들을 하나님과 교회 공동체에 참여하도록 돕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의 창의성과 예술성은 모두 이러한 목적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유의해야 한다.

▶기사 보기: 천상의 우렛소리

 


 

3. CCM, 교회음악의 새로운 얼굴

교회음악이 교회에서 함께 예배할 때 연주되고 불릴 뿐만 아니라 전도하고, 약자를 돌보고, 사회를 개혁하는 데 활용되는 드넓은 예술분야로 자리 잡으면 좋겠다.

그러한 면에서 나는 CCM을 넓게 보아 ‘교회음악’이라고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기사 보기: CCM, 교회음악의 새로운 얼굴

 

CTK
CT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