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
상태바
가정폭력
  • 저스틴 홀콤 Justine Holcomb
  • 승인 2020.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회자는 피해자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치유 목회] 

가정폭력의 개념

린지와 나의 공저 「내 잘못인가요?」Is It My Fault?에서 우리는 가정폭력을 “한 개인이 친밀한 관계에 있는 다른 개인에 대한 권력과 통제를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행사하는 강압적 행동 양식이나 통제하려는 행동 양식”으로 정의한다.

가정폭력에는 “친밀한 관계에 있는 상대를 협박ㆍ위협ㆍ공갈ㆍ착취ㆍ사기ㆍ폭언ㆍ모욕ㆍ비난ㆍ폭행하는 모든 행동이 포함된다.” 가정폭력에 대한 이와 같은 정의는 심리학자ㆍ입법자ㆍ전문가의 합의를 거친 것이다.

 

신체적 폭력이 아니라도 위험한가?

그렇다. 가정폭력은 다양한 형태―의도적 위협ㆍ신체적 폭행ㆍ성폭행ㆍ구타ㆍ스토킹ㆍ폭언ㆍ정서적 학대ㆍ경제적 위협ㆍ심리적 학대ㆍ소외―를 띨 수 있다. 가정폭력을 행사하겠다는 위협은 가정폭력 자체만큼이나 피해자에게 공포심을 유발하는 행동이다.

 

가정폭력 피해자에게 경찰에 신고하라고 조언해야 하는가, 아니면 영적인 문제로 다루는 것이 옳은가?

폭력적 학대violent abuse가 발생하면 피해자는 먼저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 목회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많다. 그러나 경찰에 알리는 것이 우선이다.

“폭력적 학대”는 물리적 힘을 사용하여 누군가를 다치게 하거나 위험에 빠뜨리는 행동을 말한다. 신체적 공격이나 구타는 가정 안에서 일어나든 밖에서 일어나든 범죄다. 경찰은 피해자를 신체적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공권력과 권한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폭력적 학대의 피해자에게는 자신과 자녀를 보호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경찰은 언제나 피해자가 처한 상황에 24시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고, 피해자에게 즉각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이 어디 있는지 알려줄 수 있다. 경찰은 의료 시설과 긴급보호 시설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피해자와 자녀가 머물 수 있는 시설까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가정폭력은 범죄이며 잠재적 생명위협 행동이기 때문에, 경찰은 최고의 최초대응자이다. 적절한 개입이 없다면, 이 범죄는 악화되고 재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경찰은 가정폭력에 개입하는 방법을 교육받고 있으며, 개입 과정에서 피해자와 자신의 신변을 보호할 준비가 되어 있다.

 

가정폭력 피해 여성이 가져야 할 신앙적 자세는?

가정폭력을 겪었거나 겪고 있는 그리스도인 여성들은 자신의 고통을 ‘하나님의 뜻’이나 ‘내 인생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의 일부’ ‘하나님이 나에게 교훈을 주시는 방식’으로 합리화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가하는 잔인한 행동은 정의와 사랑의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목회자가 가정폭력 피해자에게 해 줄 수 있는 말은 다음과 같다.

• 하나님은 당신의 고통을 아시며 보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셔서 당신이 안전하고 위협과 폭력에서 벗어나길 원하십니다. 당신에게 자녀가 있다면,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도 똑같이 안전하길 원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당신의 신체적 안전뿐만 아니라 당신이 받은 다른 모든 상처가 치유되길 원하십니다.

• 당신이 고통 받는다고 해서 하나님이 당신을 버린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하나님은 당신의 기도에 응답하셔서 당신을 구하기 위하여 지금 움직이고 계십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우리를 도우십니다. 다윗은 하나님께 구해 달라고 기도했을 뿐만 아니라, 폭력으로부터 벗어나 안전한 곳으로 가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다윗은 기도했습니다. 그러나 또한 그는 현명하게 피신했고 폭력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했습니다.

• 우리가 하나님이 이와 같이 하시는 것을 언제나 바로바로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니지만, 분명한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벗어날 길을 주신다는 사실입니다.

• 가장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당신이 고통을 받고 있는 이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약속은 하나님께서 당신을 사랑하시고 지켜보신다는 분명한 사실입니다. 당신이 앞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필요한 힘을 주실 것입니다.

•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분별할 때, 당신에게 조언과 도움을 줄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이제 더 이상 침묵하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친구에게, 가족에게, 당국에, 목회자에게 말하십시오.

• 분명이 아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당신의 고통에 응답하십니다. 당신의 이야기의 결말은 학대와 가정폭력이 아닙니다. 당신의 인생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은 수치와 죄책감, 두려움, 혼란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가정폭력이 당신이나 당신의 정체성을 정의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당신의 이야기의 일부는 되겠지만, 결말은 아닙니다. [전문 보기: 가정폭력]

 


Justine Holcomb, “Violence in the Hom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