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더십 > 필립 얀시의 '은혜의 삶'
기독교를 오해하는 사람에게 뭐라고 말할 것인가평행선을 달리는 두 세계 사이에서-많은 이들이 ‘복음주의’라는 말에 반감을 갖는 이유는
필립 얀시  |  Philip Yanc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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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2.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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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카고대학의 독서토론회에 참석한 지도 10년이 지났다. 독서토론회에서는 필립 로스, 소울 벨로우, J. M. 쿳시 등 시카고대학과 관련 있는 현대 작가들의 소설을 주로 읽고 토론했다. 토론회에는 마르크스주의자인 철학교수, 유아교육 전문가, 약학 연구원, 신경과 전문의, 변호사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참석했다.

똑같은 책을 놓고서도 사람마다 전혀 다른 의견을 내놓을 때는 놀랍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하지만 다양한 견해가 출렁이는 바다를 어지럽게 항해한 다음에는 여지없이 대화는 정치 문제로 흘러갔다. 나는 보수주의에 가까운 입장을 가졌지만 토론자 중 나와 가까운 한 사람은 진보 성향이었다. 그는 거의 모든 정권에 불만을 가진, 상당히 예외적인 진보주의자였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나를 이 세상과 동떨어진 또 다른 세상을 들여다보는 창문처럼 여겼다. 어느 날 한 사람이 내게 이런 질문을 했다. “복음주의자에 대해 아시죠?” 고개를 끄덕이자 다시 물었다. “그럼 복음주의 그리스도인들이 동성결혼을 왜 그렇게 반대하는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최선을 다해 답하려고 애썼고 유명한 복음주의자의 주장을 인용해보았지만 그는 별로 이해가 안 가는 눈치였다.

2004년 대선이 끝난 뒤 마르크스주의자 교수는 소위 ‘우파 복음주의 그리스도인’에 대해 장황하게 연설을 늘어놓았다. “그 사람들은 순전히 증오심에서 그러는 겁니다.” 그는 획기적 변혁에 대한 두려움, 이 사회가 잘못된 방향으로 변질될까봐 두려워하는 마음이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건 순전히 증오심이라니까요!” 그는 벌겋게 달아오른 얼굴로 언성까지 높이며 자신의 주장을 내세웠다.
그에게 “교수님이 개인적으로 알고 지내는 ‘우익 복음주의 그리스도인’이 있습니까?”라고 묻자 “그런 건 아니지만…”라며 말꼬리를 흐렸다. 하지만 과거에는 그런 사람들을 많이 알고 있었다고 대꾸했다.

이들에게 종교는 위협적 존재로 인식되는 듯했다. 아직은 기독교 국가라고 자처하는 미국에서 불신자라는 딱지를 붙이고 살아가는 소수의 사람들에게 기독교가 위협적이고 혐오스러운 종교로 느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에게 그리스도인은 도덕 경찰(morals police). 즉, 자신과 같은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행동을 강요하는 존재에 불과하다.

몇 달 전 어느 도시에 갔다가 동성애자 남성 세 명을 만났다. 그들은 스스로를 그리스도인이라고 소개하면서 주일마다 교회에 출석하고 신앙생활을 잘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했다. 그들 역시 독서토론회 참여자들과 비슷한 시각으로 정치적 상황을 감지하고 있었지만 경계심은 훨씬 더 심했다. 그중 한 명이 내게 이런 말을 했다. “우리는 히틀러 시대 초기의 유대인과 같은 상황에 있습니다. 1933년인지 1939년인지를 구별하려고 애쓸 뿐이지요. 이제 캐나다로 도망이라도 가야 할까요? 이 나라는 우리 같은 사람들을 원하지 않는 게 분명해졌습니다. 특히 복음주의 그리스도인들은 우리가 사라지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지요.”

나는 그 말에 강하게 반박했다. “왜 그런 생각을 하십니까? 동성애자들의 권리를 미국만큼 보장해주는 나라가 어디 있습니까? 더욱이 동성애자가 없어지기를 바란다니, 저는 그런 그리스도인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자 미국 몇 개 주에서 동성애자의 권리를 제한하는 법을 추진한다고 하면서, 유명한 기독교 정치가들의 뻔한 동성애자 반대 주장에 대해서 수십 쪽의 원고가 족히 될 듯한 열변을 토해냈다.

이야기를 끝내고 자리를 뜨는데 머리가 빙글빙글 도는 것 같았다. 시카고대학의 독서토론회에서도 가끔 그런 일이 있었다. 같은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어떻게 이토록 다른 관념을 갖고 있단 말인가? 더구나 우리 복음주의자들이 대체 어떻게 했기에 복음주의가 뜻하는 바로 그 ‘복음’이 이토록 위협이 되고 말았을까?

독서토론회에 나오는 사람 중에 신앙 문제에 관심을 보인 사람은 단 한 명밖에 없었다. 하루는 내게 자기 여동생 이야기를 해주었다. 여동생은 마약중독이었고 한자리에서 꾸준히 일도 하지 못했으며, 결혼마저 파경에 이르렀다고 한다. “그런데 예수님을 믿고 나서 완전히 딴사람이 됐지 뭡니까? 어떻게 그렇게 달라질 수 있는지 신기할 정도였습니다.”

그는 내게 C. S. 루이스의 책이나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신앙서적을 추천해달라고 부탁했다. “제 여동생이 기독교 서적을 몇 권 보내긴 했는데 전혀 납득이 가지 않더군요. 이미 신앙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책 같았습니다.” 나는 물론 기쁜 마음으로 적절한 책들을 추천해주었다.

그와 나눈 대화를 생각하며 C. S. 루이스의 말을 떠올렸다. 복음을 처음 듣는 사람과 이야기할 때와 교회에 다니다가 신앙을 떠난 사람과 이야기할 때는 말하는 내용이 달라야 한다고 루이스는 강조했다. 즉, 처녀에게 구애할 때와 이혼녀에게 구애할 때의 방법이 다른 것처럼 말이다. 처녀는 사탕발림의 달콤한 말에 넘어가지만 이혼녀는 불신의 앙금을 사라지게 할 정성 어린 애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본연의 사명보다 타락한 사회를 정화하고 싶은 충동이 더 강하게 일어날 때가 있다. 특히 그러한 노력이 반대편을 악으로 매도할 때 더욱 그렇다(사실 예수님이나 사도 바울은 타락한 로마제국을 정화하는 데 그다지 관심을 보이지 않으셨다). 하지만 교회와 정권이 밀접해질수록 세상 나라는 얻지만 하나님 나라는 잃어버린다는 사실을 역사가 증명해주고 있다.

 >토론을 위한 길라잡이
미국의 대중매체는 ‘복음주의자’를 보수적이고 공화당 편향적인 그리스도인으로 묘사합니다. 진보적인 그리스도인들도 이들에 합세하여 복음주의자들은 생명 존중을 부르짖으며 낙태는 반대하면서도 미국의 이라크 침공 같은 무력은 지지하는 이율배반적인 부류들, 동성애자들을 더러운 벌레 보듯 하는 도덕주의자들이라고 비난합니다. 필립 얀시는 미국 복음주의 그리스도인들이 처해 있는 이런 환경을 생각하며 이 글을 썼습니다. 오늘 한국에서도 ‘그리스도인’이 욕을 먹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욕먹는 그리스도인들은 대개 복음주의 교회에 속한 이들입니다.   

 >함께 토론할 주제
필립 얀시가 미국에서 기독교가 불신자들에게는 “위협적이고 혐오스러운 존재”로 보일 수 있고, 그리스도인은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에게 자신의 신앙을 강요하는 도덕 경찰로 비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한국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이와 유사한 지적을 받는 구체적인 사례나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해봅시다.

1. 각 사례나 경험이 어디까지가 오해이고 어디까지가 정당한 지적인지 함께 평가해봅시다. 그런 지적을 들었을 때 어떤 기분이 들었습니까?

2. 성급하게 반박하거나 화를 내지 않고, 지적하는 비그리스도인의 입장에서 그의 지적을 되짚어본 적 있습니까? 

3. 나의 신앙을 강요하는 인상을 주지 않으면서 복음을 전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4. 당신은 기독교에 반감이 있거나 적대적인 사람들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감동시킨 적이 있습니까?

베드로전서 3장 13-16절과 고린도후서 4장 1-6절은 그리스도인이 모범이 되는 삶을 살아 믿지 않은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알게 하라고 권고합니다. 김지찬-송병현 교수의 대담과 필립 얀시의 글을 정독하고, 이 두 성경 본문을 깊이 묵상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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