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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 우셨다이 두 단어에 담긴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 슬픔과 분노
마크 뷰캐넌  |  Mark Buchan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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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08.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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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겟세마네 동산에 계신 예수님의 초상화를 보았다. 성경은 예수님이 그곳에서 깊이 번민하며 기도하시느라 땀이 핏방울처럼 땅에 떨어졌다고 기록한다. 히브리서 기자는 틀림없이 다음 구절을 쓰면서 이 깊은 고뇌의 순간을 떠올렸을 것이다.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히5:7). 실제로 히 브리서는 예수님이 기도만큼이나 눈물이 몸에 배인 분이셨으며, ‘육체에 계실 때에’ 자주 눈물을 흘리셨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그렇지만 내가 본 그림에서는 그와 같은 흔적을 눈곱만큼도 찾아볼 수 없었다. 예수님의 뒤쪽 배경으로는 (호수와 함께) 전원풍의 예루살렘이 보였고, 45도 각도의 예수님 옆얼굴은 평온하다 못해 초연하기까지 했다. 두 눈은 꿈꾸듯 먼 곳을 응시하고 있었다. 정 자세로 바위 위에 앉은 몸은 꼿꼿하게 서 있었고, 무릎 위에 올려놓은 두 손은 마치 뻣뻣한 새 책을 펼쳐서 엎어 놓은 것 같았다. 희한하게도 화가가 그린 예수님의 손은 힘이 없으면서도 경직되어 보였다. 그래서 마치 밀가루 반죽처럼 말랑말랑하면서도 도자기처럼 금방 깨질 듯했다. 과연 이 손이 톱과 대패와 망치를 자유자재로 놀려 거친 목재를 자르고 붙이고, 한센병 환자의 문드러진 환부와 소경의 눈을 어루만지고, 채찍을 꼬아 휘두르며, 못 박히신 바로 그 손이란 말인가? 그럴 리 없다. 아무래도 그 손은 아닌 것 같다. 촘촘하고 세밀한 수를 놓거나 검지를 좌우로 살짝 흔드는 정도라면 모를까 그 밖의 일에는 별로 적합해 보이지 않는다. 잘 빗어 넘긴 매끈한 예수님의 머리 뒤쪽으로는 투명한 빛이 원을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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