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는 교회를 'OO'하는 직분이다
상태바
장로는 교회를 'OO'하는 직분이다
  • 앤드류 윌슨 | Andrew Wilson
  • 승인 2019.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냥 지도자라 뭉뚱거려 말하기엔 너무나 막중한
 

[앤드류 윌슨의 SPIRITED LIFE 성령이 이끄시는 삶]

내가 아이패드에 장로를 뜻하는 엘더elder나 엘더십eldership이라는 단어를 쓰기만 하면, 자동맞춤법 기능이 이 단어를 리더leader나 리더십leadership으로 바꾸어 놓는다. “리더십”이 넘쳐나는 문화―비즈니스, 정치, 학계, 기타 등등―에 살고 있지만, 정작 신약성경에서 이에 해당하는 말을 우리는 그리 눈여겨보지 않는다.  

누가와 바울, 베드로는 “감독”
overseers, “목사”pastors, “장로”elders에 대하여 이야기했다. 우리는 “지도자”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신약성경은 특정한 사람들에게 관리하고, 돌보고, 감독하고, 가르치는 일을 맡기지만, 우리는 그냥 사람들에게 지도하라고 할 뿐이다. 성경은 구체적인 용어를 사용하고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지만 우리는 포괄적인 것을 선호한다.

성경의 단어들에는 설명이 필요하다. 당시 주류 세속 단어들에는 없는 특별한 의미가 들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오늘 우리가 사용하는 말은 더 간단하다. 그래서 우리는 리더는 리드한다
lead고 표현하지만, 엘더는 엘드한다eld고 구분하여 표현하지 않는다. 분명히, 리더십은 성경적인 개념이다. 리더leader히브리서 13장에 세 번 사용된다. 그뿐 아니라, 장로와 감독, 목사가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지, 아니면 이 용어들이 하나의 직분을 설명하는지를 두고 진지하게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반면에, 리더leader라는 말은 포괄적이다.

우리가 엘더십을 리더십으로 자동 교정하는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지 않나 생각된다. 첫째,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조직의 관점에서 생각한다.
(특히 교회가 클수록 더 그렇다.) 우리 자신을 회중이나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기보다는 마치 회사에 속해 있는 사람처럼 여긴다. 그래서 우리는 아버지나 목자 대신에 비전 제시자vision-caster나 매니저를 찾는다. 둘째, 우리 대부분은 장로가 무엇인지 또는 장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족장 같은 건가? 고문? 턱수염을 쓰다듬고 앉아 있는 현자? CT

[전문 보기 : 그냥 지도자라 뭉뚱거려 말하기엔 너무나 막중한]

 


앤드류 윌슨 잉글랜드 이스트번에 있는 ‘왕의 교회’Kings Church 장로이며 최근에 ‘Unbreakable’을 냈다. 트위터는 @AJWTheolog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