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식만이 '답'
상태바
휴식만이 '답'
  • 브래드 보이드 | Brad Boyd
  • 승인 2020.0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무 바쁜 목사... 목회자를 쉬게 하라

 

 

만약 내가 목회의 가장 어려운 점을 리스트로 작성한다면, 목회라는 일은 절대로 그 끝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첫 번째로 쓸 것이다.

제조업자의 일은 개별 상품이 “완성” 되면 끝난다. 컨설턴트는 청구서를 보내며 프로젝트의 “종료”를 알린다. 물리치료사는 마침내 “이제 충분해요. 가셔도 됩니다”라고 선언한다.

책을 출간하고, 약제의 성분을 연구하고, 개를 교배하고, 카페를 운영하고, 운동을 하는 등 가지각색의 귀한 직업을 가진 이들은 모두 끝나는 시점을 향해 나아간다.

완성품은 시장에서 판매되고, 약은 승인되고, 새끼 강아지는 분양되고, 식당은 끝나는 시간이 있고, 비성수기가 온다. 대부분의 직업은 잠시라도 멈출 시기가 있으며, 결말을 향해 자연스럽게 나아간다.

우리 목회자는 그렇지 못하다. 목회의 현장에는 할 일이 항상 넘쳐난다.

목회자인 당신의 소명이 사람들의 영적 성장을 자극하고 새로 임명한 리더들로 하여금 이와 같은 일을 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일 때, 멈출 수 있는 시간은 결코 저절로 오지 않는다.

고통 받거나 도움이 필요한, 제각각의 사연을 갖고 “완전히 포기” 하려는 누군가가 항상 우리 곁에 존재한다. 이렇게 끊임없고, 무시할 수 없는 우리 일의 속성 때문에, 우리는 이 모든 일에 관여해야 한다고 스스로 믿기 쉽다.

“나는 하나님의 일을 하고 있어”라고 우리는 이유를 댄다. 이는 선하고 훌륭한 일이다. 그러나 우리가 깊은 회복을 위한 시간을 계획표에서 빼버린다면, 결국 넘치는 일 때문에 죽게 될 것이다.

물론, 우리를 원하고 필요로 하는 누군가가 있으며, 자신이 매우 바쁜(고로 매우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끼는 것은 나쁘지 않다.

동시에, 아드레날린 과다분비로 인한 피로감, 공황발작, 불규칙적인 심장박동, 이른 노화현상은 안 좋다. 이 롤러코스터를 당신이 멈출 수 없다는 믿음에서 안 좋은 결정도 하게 된다.

 



이 시기만 지나면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거나, 자신의 영적 상태는 간과한 채 일에 매진하는 것을 포함하여 당신은 수많은 다른 일들을 시도할 것이다.

당신은 매일 수면제 없이는 잠을 잘 수 없고, 음식과 술을 과도하게 먹고 마시며, 낯선 침대에서 잠이 깨거나, 그 이상의 일을 벌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내가 당신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은 유일한 해결책은 “휴식”이라는 것이다. 당신은 안식과 생존의 관계를 알아야 한다. 나는 경험자로서 말하는 것이다.

나는 당신이 하나님을 위하여 이 모든 선한 일을 하고 있음을 안다. 우리 모두는 그렇다! 하지만 우리가 더 건강한 삶의 리듬을 만들지 않는다면, 선하고 경건한 일들을 위한 우리의 열심이 실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전문 보기: 휴식만이 답이다]
 


브래디 보이드 콜로라도스프링스에 위치한 뉴 라이프 교회New Life Church의 목사. 이 글은 그의 최신작인 「바쁨에 중독된: 분주한 영혼을 위한 회복」 Addicted to Busy: Recovery for the Rushed Soul(Cook, 2014)에서 간추린 것이다.

Brady Boyd, “When Rest is the Only Solutio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