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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의 후손”의 승리, 누구의 승리인가?
장세훈  |  CT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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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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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창세기 3:15 istock 창세기 3:15은 교회 역사 속에서 “원시복음”protevangelium이라 불리며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구절이다. 또 한편으로 이 구절은 그 정확한 의미를 두고 논쟁이 그치는 않는 본문이기도 하다. 과연 여기서 이야기하는 “여자의 후손”은 누구를 가리키는 것일까? 단일 인물인가, 특정 집단을 의미하는가? 단일 인물이라면, 여자인가 남자인가? 어떤 집단을 가리킨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그룹을 의미할까? 이런 첨예한 해석학적 쟁점 때문에 번역본들도 각자 입장에 따라 이 본문을 다르게 번역한다. 더욱이 여기서 여자의 “후손”으로 번역되는 히브리어 ‘제라’의 의미는 매우 다양하게 이해되며, 학자들의 견해도 저마다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어떤 학자들은 여자의 후손(제라)의 정체를 메시아 개인으로 지나치게 집중하고, 또 어떤 학자들은 ‘제라’를 인류의 집단으로만 연결하여 메시아적 연관성을 철저히 배제하기도 한다. 아마도 한국 교회 대부분의 목회자들은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승리만이 창세기 3:15에 등장하는 여자의 후손에 대한 예언을 성취한다고 믿을 것이다. 그런데 이 구절에 등장하는 뱀에 대한 여자의 후손의 승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만을 가리키는 것일까? 구약과 신약의 전체 문맥 속에서 창세기 3:15의 의미를 살펴볼 때, 이 “여자의 후손”은 개인뿐만 아니라 어느 특정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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