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롭힘 당하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상태바
괴롭힘 당하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헨리 클라우드, 존 타운센드
  • 승인 2015.0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om's Q

Mom's Q 우리 아이 건강하게 키우기

Q
초등학교에 들어가지 않은 우리 아이에게 동네나 놀이터, 유치원에서 괴롭히는 친구를 만나면 어떻게 대처하라고 가르쳐야 하나요?

A 부모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아이가 괴롭힘 당할 때 어떻게 대처할지 준비시키는 것입니다. 괴롭힘을 당한 아이는 감정적, 신체적 상처를 겪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이후에도 자아 인식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양육은 아이의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에 관한 것이기도 함을 기억하세요. 괴롭힘은 놀이터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청소년기, 대학, 남녀 교제, 결혼 생활, 그리고 직장에서도 계속 발생하는 일입니다. 괴롭힘에 어떻게 대처할지 가르치는 것은 자녀가 나중에 인생에서 만날 괴로운 일들에 대처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이것은 모든 아이들이 배워야 할 중요한 삶의 기술입니다.

우선, 남을 괴롭히는 아이들에 관해 자녀와 이야기하세요. 세상에는 반드시 좋은 사람만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려 주세요. 학교에서나 놀이터에서 ‘좋지 않은’ 행동을 하는 사람을 본 적 있는지 자녀에게 물어보세요. 괴롭힘이란 어떤 것인지 아이가 알고 있는지 물어보세요. 그리고 어떻게 대처했는지도 물어보세요. 아이가 다른 곳으로 자리를 옮기거나 혹은 대신 다른 아이와 놀았다는 식으로 대처했으면, 그 옳은 결정을 칭찬하여 계속 할 수 있게 하세요. 이렇게 말해주는 겁니다. “그래, 잘 했어. 그 아이가 널 괴롭힐 때 같이 놀지 않았다니, 참 똘똘해. 네가 자랑스럽다. 그 아이처럼 다른 친구들을 괴롭히지 않았다니 엄마 아빠는 기뻐.”

거기에서 훈련으로 한발 더 나아가세요. 다른 사람이 못되게 굴더라도 주도권은 여러분의 자녀에게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주세요. 다른 아이가 놀리거나 괴롭히면 “나는 그렇게 괴롭히는 짓이 싫어. 그만 해”라고 말하도록 가르치세요. 큰 소리로 분명하게 말하도록 가르치세요. 이 때 역할놀이가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충분히 이해력을 갖춘 나이이면 게임으로 꾸며 보세요.

다음은, 괴롭히는 아이가 괴롭힘을 그만두지 않으면 그 아이를 떠나 다른 친구들과 놀라고 가르치세요. “너를 괴롭히는 아이하고는 놀지 않아도 돼. 다른 곳에 가서 재미있게 놀아. 그 아이가 널 괴롭히도록 내버려두지 마”라고 말해주세요. 괴롭힘을 당할 때 고립되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함을 가르쳐주세요. 정말 중요한 것은 아이가 무기력하게 괴롭힘을 당하는 대신 먼저 행동하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아이는 자기에게 주도권이 있다는 사실을 배우게 됩니다. 자녀가 좀 더 큰 아이라면, 괴롭히는 아이들에게 반응하지 말라고 가르치는 것도 좋습니다. “널 괴롭히는 아이 때문에 속상해할 것 없어. 넌 그냥 ‘그건 나쁜 행동이야. 난 그게 싫어’라고 말하고 그 자리를 떠나. 그 아이는 걱정할 것 없어”라고 말해주세요. 아이가 좀 더 크면 화내지 않는 것과 괴롭히는 아이에게 주도권을 뺏기지 않는 것이 무슨 뜻인지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단계는 일시적 해결책은 도움이 되지 않음을 이해시키는 것입니다. 누군가 자기를 괴롭히면 선생님이나 부모님에게 말하도록 가르치세요. 이것은 아이의 미래 인생을 위한 가르침입니다. 누군가 실력 행사를 하며 우리를 궁지로 몰아넣는다면 우리는 도와줄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이나 기관을 찾아가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고 또한 자기를 괴롭히는 아이를 위해 기도하도록 가르치세요.

여러분의 자녀가 친구를 괴롭히는 아이라면, 적절히 훈계하고 그런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하세요. 아이가 남을 괴롭히는 것을 따라하고 배우며 성격으로 굳히길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기억하세요. 절대 용납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지금 자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디서 남을 괴롭히는 행동을 배운 것인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근원적인 원인을 찾아보세요. 자신이 무기력하다고 느끼는 감정 때문이거나, 형제자매 또는 친구, 심지어 친척이나 부모와 같은 어른들의 행동을 따라하거나 그들에게 학대를 당하고 있는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러한 근원적 원인을 바로잡고 대응 방식을 새롭게 가르쳐야 합니다. 그리고 원래 아이들은 모두 조금씩 나쁜 본성을 가지고 있고 이를 고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아이가 남을 괴롭히는 행동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여러분의 결심이 필요합니다. CT

헨리 클라우드
존 타운센드는 로즈미드 대학원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유명한 강사이자 심리학자로 활동하고 있다. 미국 전역으로 방송되는 라디오 상담 프로그램에서 공동 진행을 했고 여러 베스트셀러를 공동 집필했다.  「'노'라고 말할 줄 아는 그리스도인」  「'노'라고 말할 줄 아는 자녀 양육」  「크리스챤을 위한 시크릿」 등을 저술했다.

Mmsense 2007:7/8  CTK 2008:12 "괴롭힘 당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더 보기: Mom's Q 우리 아이 건강하게 키우기

파괴적인 이미지로부터 자녀를 보호하는 법

집에 가지 않겠다고 떼쓰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소리 지르는 아이, 어떻게 할까요?

낯선 사람에게 조심하는 법 가르치기

외동아이는 ‘외동’ 그 이상입니다.

괴롭힘 당하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리 아이가 담요를 놓지 않으려고 해요.

독불장군 우리 아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