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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도문과 종교개혁
안인섭  |  CT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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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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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도문은 예수님의 가르침의 정점인 산상수훈에 등장하기 때문에 더더욱 종교개혁자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끌었다. 칼뱅은 〈기독교 강요〉에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해야 할 것과 기도할 수 있는 것은 온통 이 기도 형식에 포함되어 있다. 이 기도문은 우리의 최대 교사이신 그리스도께서 주신, 이를 테면 기도의 표준이다.” 칼뱅은 주기도문을 기도의 정석으로 보았던 것이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볼 때 주기도문은 가장 오용되어 온 것 가운데 하나라 할 수 있다. 중세 그리스도인들은 마치 주문을 외우듯 주기도문을 암송했다. 그것도 그 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라틴어로 말이다. 16세기에 종교개혁으로 “오직 성경”의 기치 아래 성경이 자국어로 번역되기 시작하면서 평범한 그리스도인들이 주기도문의 의미를 알 수 있게 되었다. 바야흐로 종교개혁과 더불어 주기도문과 이를 포함하는 산상수훈이 인간의 심장에 들어오게 되었다. 로마는 종교개혁이 돌아가고자 했던 초대 교회이자, 동시에 개혁의 대상이 되었던 부패한 로마 가톨릭의 심장이었다. 왜 로마는 최고의 이상적 모델에서 최악의 적폐가 되어 버렸을까? 초대 교회는 박해 속에서 지하 카타콤에서 예배하면서도 최선을 다해 다음 세대를 위해 신앙을 교육했고, 이 신앙 공동체를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맹렬하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공인하고 국교를 삼으면서, 신앙의 본질이 아닌 외적인 가치가 그리스도인의 삶의 목적이 되어버렸다. 그들이 추구했던 하나님의 나라는 세계 최고이자 영광스러운 제국인 로마의 세속적인 가치로 전도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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