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우울해질 때
상태바
당신이 우울해질 때
  • 마크 맥민
  • 승인 2019.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 가지 진단 질문과 다섯 가지 도움
   

한번은 의사로 오인받아 우울증 관련 의학 세미나에 초청받은 적이 있다. 나는 내가 의사면허가 아닌 심리학 박사학위 소지자라는 사실을 고백하는 대신 세미나에 참석하기로 마음먹었다. 우울증에 관한 의사들의 생각이 궁금했다. 도넛과 과일을 담아놓은 접시를 챙긴 나는 250명의 의사들과 함께 다음과 같은 메시지에 귀 기울였다. “환자의 얼굴 표정을 관찰만 해도 빠르고 확실하게 우울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효과가 있는 치료법은 딱 하나, 약물뿐입니다.” 나는 제약회사 로고가 박힌 근사한 볼펜을 전리품으로 챙겨 회의장을 나서면서도 방금 보고 들은 내용에 마음이 편치 않았다. 약물 치료는 우울증을 다루는 유용한 방책일 수는 있다. 그러나 유일한 방책은 아니다.

의학적 시각에 따르면 우울증은 ‘빠지거나’ ‘걸릴 수 있는’ 질병이며, 이를 떨칠 유일한 치료는 약뿐인 것 같다. 물론 우울증은 세로토닌이나 노르에피네프린 등 신경전달물질 부족과 같은 생물학적 표지와도 관계있다. 그러나 이 같은 견해는 우울장애의 복잡성을 포착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우울증은 트라우마(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현대 사회, 문화적 환경, 영적ㆍ종교적 관계, 상실감, 죄책감과 수치심, 의학적 문제 등 다양한 요소와 복잡하게 얽혀있다.
 

우울증 감지하기

여러분이나 여러분이 사랑하는 사람이 우울증으로 괴로워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을 던져보라. 

첫째, 슬픔 이상의 감정이 있는지 질문하라. 죄로 점철된 세상에서 살기란 쉽지 않다. 모든 사람이 삶의 다양한 사건 속에서 심신이 소모된다. 슬픔은 우울증과 함께 지속적이고 깊은 정서적 고통 수준으로 진행된다. 종종 희망 상실, 비이성적인 죄책감, 자살 충동을 동반한다.

둘째, 신체적 증상이 어떤지 질문하라. 성인의 경우 우울증은 아침잠을 설치거나, 식욕이 없거나, 의도치 않게 살이 빠지거나, 성마름이나 발작성 울음,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등의 증상으로 많이 나타난다. 설상가상으로 우울증은 동기부여에도 영향을 끼친다. 우울증 환자는 한때 인생의 행복과 기쁨을 주었던 활동이나 관계에서도 물러나려는 경향을 보인다.

셋째, 역할 수행에서 어려움을 겪는지 질문하라. 우울증과 싸우는 사람은 일상에서 본분을 다하기 어렵다. 직장에서는 생산성이 떨어지고, 가정에서는 긴장을 조성하며, 사역에서는 열정이 사라질 수 있다.
위 질문 중 한 가지 이상에 ‘예’라고 답한 사람은 이제 도움을 청해야 할 때다.
 

도움 얻기

여기 우울증에 직면한 사람들에게 유용한 조치가 있다.

첫째, 고립되고자 하는 유혹에 저항하라. 수년 전 나는 지역 병원에 입원한 우울증 환자 평가를 맡은 적이 있는데 그때 보고서에 매번 이렇게 적곤 했다. “이 환자는 더 나은 사회적 지원 제도가 필요함.” 이 같은 내용의 보고서를 수십 개는 더 쓰고 난 후 나는 교회와 사회학자들이 서로 협력을 이룰 방법에 관해 직업적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교회 공동체는 우울증 환자에게 절실한 사회적 지원과 영적 의미를 줄 수 있다. 예배에 참석하라. 고통을 솔직히 털어놓을 수 있는 소모임에 매주 참석하라. 소속 가능한 모임을 찾고 담당목사나 평신도 지도자를 알아 두라. 또한 많은 교회가 스데반 돌봄 사역(Stephen Ministries)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우울증으로 고통스러워하는 이들에게 사회적ㆍ영적 지원을 제공한다.

둘째, 매일 일정한 운동 계획을 세우라. 사실 우울증 환자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우울증은 사람의 동기를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벼운 운동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우울증이 비교적 심각하지 않은 경우라면 더욱 그렇다.

셋째, 예전에 좋아했지만 우울증 때문에 그만둔 활동을 재개하라. 우울증 환자들은 과거 자신에게 기쁨을 주었던 활동을 포기하곤 한다. 절친한 친구들과 어울리거나 숲을 거닐거나 배우자와 기쁨을 나누고 좋아하는 음식을 즐기는 일을 그만둔다. 그러나 하나님의 창조의 선함을 기억하라. 그리고 다시 삶에 온전히 참여할 방법을 찾으라.

넷째, 정신과 의사와 약속을 잡으라. 약한 우울증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인지치료이며, 심각한 우울증의 효과적인 치료법은 약물치료와 인지치료의 혼합 형태다.

다섯째, 가정 주치의와 이야기하라. 약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도움은 될 수 있다.

좋은 소식이라면 사람들이 우울증에서 회복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치료는 효과적이고 여러 곳에서 쉽게 받을 수 있다. 우울증으로 고생하던 그리스도인 동료는 이렇게 말했다. “그리스도인은 희망을 포기할 권한이 없다.” 프로작(Prozac, 항우울제의 일종/편주)을 먹어야 할 때가 있다. 그리고 그 약을 끊어야 할 때가 있다. 그러나 희망을 포기해야 할 순간은 결코 없다.
 


마크 맥민(Mark R. McMinn)은 조지폭스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이자 「기독교 상담에서 죄와 은혜」(Sin and Grace in Christian Counseling), 「기독교 상담과 인지 요법」(Cognitive therapy techniques in Christian counseling, 두란노 역간)의 저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