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더욱 깊이 체험하기 위한 7가지 아이디어
상태바
성경을 더욱 깊이 체험하기 위한 7가지 아이디어
  • J. R. 브릭스│J. R. Briggs
  • 승인 2020.0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IBLE ENGAGEMENT

 

Lightstock

사람들은 이 좋은 책에 뭔가 특별한 것이 있으리라 믿으면서도, 실제로는 거의 읽지 않는다.

성경을 갖고 있는 사람과 판매 부수는 여전히 많지만, 성경 읽기 및 체험bible engagement은 눈에 띄게 감소하고 있다.

성경읽기협회Institute for Bible Reading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북미 지역 일반 가구에는 성경 네 권, 기독교 가정에는 성경 열한 권이 있다. 그럼에도 매일 700명이 성경 읽기를 완전히 포기한다.

목회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성경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성경을 읽을 생각이 조금도 없는 사람들을 어떻게 해야 할까? 더 나아가, 어떻게 하면 사람들로 하여금 기계적이고 의무적인 성경 읽기를 넘어 깊이 있는 성경 체험으로 나아가게 할 수 있을까?

 

이떻게 해야 깊이 있는 체험을 할 수 있을까?

첫째, 사람들이 무엇이 아닌 누구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신약학자 스캇 맥나이트는 성경을 읽는 목적은 성경을 알기 위해서가 아니라 성경의 하나님을 알기 위해서라고 가르친다.

우리는 올바른 목적을 가져야 한다.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과 더 깊은 관계를 맺기 위해 성경을 읽어야 한다.

둘째, 나의 언어가 아닌 성경의 언어로 읽어야 한다. 성경 옆에 지키고 서서 그것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성경보다 낮추어 성경이 우리를 해석하도록 해야 한다. 성경에 우리 삶을 다스리는 권위가 있는 것이지, 그 반대가 아니다.

셋째, 사람들이 성경을 인생 참고서가 아니라 이야기 모음으로 볼 수 있게 도와야 한다. 성경은 우리가 참여하는 이야기이다. 「우리 자신에게서 성경 구해내기」Saving the Bible from Ourselves의 저자 글렌 파우는 사람들이 번역이 잘된 성경을 접한다고 해서 성경을 제대로 읽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성경을 조금씩 간식처럼 먹는 것은 하나님의 의도가 아니다. 그는 사람들이 성경을 영적 참고서로만 여긴다면, 기쁨과 감격과 기대감을 가지고 성경을 체험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우리가 사람들로 하여금 성경을 하나님께서 우리의 참여를 원하시는 원대한 이야기로 생각하도록 돕는다면, 성경은 영감과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몇 해 전 어느 가을 아침, 거실 창밖을 바라보다가 이웃집 나무에 단풍이 든 것을 보았다.

“저기 좀 봐!” 나는 유리창 쪽으로 손가락을 들어 눈부시게 빛나는 나무를 가리키며 다섯 살 난 아들에게 말했다.

창밖을 바라보던 아들은 한쪽 눈썹을 치켜뜨고는 뒤돌아 나를 바라보았다.

“뭘요, 아빠?”

“저거 안 보이니? 아름답잖아, 그렇지?”

아들은 눈으로 내 손끝을 따르다가 무표정하게 나를 다시 바라보았다.

나는 계속해서 말을 이었다. “울긋불긋한 나뭇잎이 달린 저 나무가 참 아름답지 않니?”

“어떤 나무요?”

그제야 나는 아들 녀석이 내가 가리킨 곳과 매우 가까운 유리창의 작은 얼룩을 보고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 아들은 유리창 너머가 아니라 유리창을 바라보고 있었던 것이다.

많은 이들이 성경을 읽을 때 이런 태도를 취한다. 사람들은 성경이 드러내는 것보다 성경 자체에 초점을 맞춘다. 사람들이 온 세상을 달리 볼 수 있는 방법으로 성경을 읽을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성경 체험을 강화하는 일곱 가지 방법

그러면 어떻게 해야 우리 교회에서 성경 체험을 강화할 수 있을까? 시도해볼 만한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한다.


1. 필사하라.

사람들에게 성경 한 장을, 더 나아가 성경 한 권을 손으로 직접 써보게 하라. 힘은 들겠지만, 속도를 늦추어 각 단어를 음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나는 마태복음을 천천히 필사해본 적이 있다.

필사를 하다보면 단어와 구절 하나하나에 집중할 수밖에 없어서 신선한 통찰을 발견할 수 있다. 한 번에 몇 절밖에 쓰지 못하기 때문에 “속독”을 하거나 단락을 대충 읽을 수 없었다. 수면을 스치며 수상스키를 타는 대신에 본문 속으로 깊이 잠수를 했다.
 

2. 질문하라.

한 단락을 읽고 난 다음에 사람들에게 종이를 한 장 주고, 그 내용에 대해 질문을 10〜15개 정도 적어보게 하라. 이 여자는 예수님께 왜 그런 걸 요청했을까? 아브라함은 이삭을 제물로 바치기 위해 산을 오르면서 무슨 생각을 했을까? 사람들이 어려운 질문들과 씨름하면서 성경 말씀과 교감하게 하라.


3. 성경 읽기에 자신을 대입하라 [전문 보기: 성경을 더욱 깊이 체험하기 위한 7가지 아이디어]
 


J. R. 브릭스 카이로스 파트너십Kairos Partnership 설립자. 그레이터 필라델피아 지구에 있는 리뉴 커뮤니티Renew Community 교회에서 10년간 목사로 섬겼다.

J. R. Briggs, “7 Ideas for Improving Bible Engagement in Your Church”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