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에 관한 책 읽기 [구독자 전용]
상태바
영성에 관한 책 읽기 [구독자 전용]
  • 송인규
  • 승인 2019.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인규 교수의 책 이야기 | 책집에서

 

‘책집에서’는 지난 2년 간 고정 칼럼으로 연재되었다. 2017년에는 책 읽기에 관한 10편의 글이, 2018년과 2019년 4월까지는 글쓰기에 관한 10편의 글이 수록되었다. 이제 시리즈가 완성되었다 싶었는데, 외부의 제안도 있고 해서 글 쓴 목록을 자세히 살펴보니 다소 미흡한 점이 발견되었다. 앞으로 3회에 걸친 글들은 이러한 미흡점을 보완하기 위해 쓰일 것이다. 우선 책 읽기와 관련하여 빠진 주제가 ‘영성’인지라 이번 호에서 다루고자 한다.

 

“영성”靈性;spirituality은 중요한 주제이지만, 어떤 이들은 기독 신앙과 관련하여 영성이란 용어를 쓰는 것조차 꺼리기도 한다. 그들의 우려는 영성이라는 용어가 가톨릭과 연관되어 있다는 생각 때문이기도 하고, 더욱 심하게는 종교혼합적인 색채를 반영한다고―왜냐하면 심지어 불교의 영성이라든가 아니면 폭력의 영성이라는 표현까지도 떠도는 실정이니까―여기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러한 염려가 전혀 이해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두 가지 근거를 들어 이 용어의 정당함을 시도하고자 한다. 첫째, 영성은 성경적 용어이므로 얼마든지 채택할 수 있다. 신약 성경에는 여러 곳에 “신령한”spiritual이라는 표현이 등장한다(예를 들어, 롬7:14; 고전2:13; 엡5:19 등).

그런데 “신령한”의 명사형은 “신령성”spiritual-ity이고 이것을 줄이면 “영성”이 된다. 둘째, 이 용어가 이미 그리스도인의 언사, 글, 담론에 빈번히 등장하므로 우리의 대화와 소통에서 이 용어를 배제할 수가 없다.

더러는 “영성”을 “경건”이라는 말로 대체하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하지만, 두 용어 사이에 의미의 차이도 있고, 또 영성spirituality의 지칭 범위가 경건보다 훨씬 넓기 때문에 이러한 제안은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나 합당한 조치라고 볼 수 없다.

따라서 나는 영성이라는 용어가 갖는 위험 부담에도 불구하고 그냥 이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우선, 영성이란 “영이신 하나님(특히 성령)께서 영적 존재인 인간과 관계를 맺으시고 지속적 역사를 이루심으로써 인간의 심령 가운데 이루시는 신령한 상태”라 정의 내리고자 한다. 이제 이러한 정의를 배경으로 하여 영성과 연관한 책자들을 소개하도록 하자.

 

첫째, 신비주의mysticism의 본질과 의미를 다루는 책들이 있다. “신비주의”는 “자연, 실재, 신과 관련하여 일어나는 초超일상적이고 초합리적인 경험에의 추구” 정도로 묘사할 수 있을 터인데, 한편으로 인간 실존의 비범하고 심원한 측면에 관심을 쏟는다는 점에서 “영성”과 유사하지만, 영성보다 좀더 근본적이고 좀더 근원적인 차원을 건드린다는 면에서 차이를 드러내기도 한다.

 

 

•Mysticism

Evelyn Underhill
New York: E. P. Dutton & Co., Inc., 1961(1911년에 처음 발간)

언더힐Evelyn Underhill(1875-1941)은 문필가로서도 명성을 날렸지만, 인간의 영적 의식spiritual consciousness이 무엇이고 어떻게 발전되는지에 대한 탐구가로서도 (당시로서는) 거의 독보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었다. 이 책에서는 신비주의의 성격을 밝히는 일과 다섯 단계의 발전 과정을 설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Understanding Mysticism

Richard Woods 엮음
Garden City, New York: Image Books, 1980

편집자 우즈Richard Woods(1941- )는 도미니크 수도회 소속의 신부인데, 독자들로 하여금 신비주의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하여 이 방면의 전문가들이 기술한 대표적 글들을 집대성했다. 먼저 신비주의에 대한 기본적 설명과 방법론적 이슈들을 소개한 후, 종교ㆍ과학ㆍ철학ㆍ신학 등 다방면에서의 연구 결과 가운데 정평이 난 글들을 엄선하여 선보이고 있다.

 

 

 

 

 

•Mysticism and Philosophy

W. T. Stace
Los Angeles, CA: Jeremy P. Tarcher, Inc., 1960

스테이스Walter Terence Stace(1886-1967)는 이신론자로서, 신비주의의 본질이 “감정”이라는 버트런드 러셀의 이론에 반대하여 모든 신비주의적 경험에는 변화하지 않는 공통된 핵심이 있고(이를 가리켜 영존永存주의perennialism라 하는데), 이 공통된 핵심이 신비주의적 경험에 담긴 인지적 내용을 표현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신비적 경험은 하나이지만 그 안에 두 갈래가 있다고 보았고, 각각의 형태에 7가지의 공통점이 있음을 명시적으로 기술했다.

 

 

 

 

•Mysticism and Philosophical Analysis

Steven T. Katz 엮음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이 책은 신비주의와 연관하여 회자되는 대가 3인―스테이스, 재너Robert Charles Zaener(1918-1974), 스마트Ninian Smart(1927-2001)―의 이론을 발판으로 하되 그 이상의 철학적 논의를 시도한 전문서이다. 이 책의 편집자인 유대교 철학자 카츠Steven T. Katz(1944- )는 신비주의에 대한 해석에 있어서 본질주의적 모델essentialist model을 배척하고, 상황주의적 모델contextualist model을 내세운다.

 

 

 

 

 

 

•What is Mysticism?

David Knowles
London: Sheed and Ward, 1979

이 책의 저자 노울즈M. David Knowles(1896-1974)는 영국의 베네딕트 수사이자 가톨릭 교회의 신부이고 케임브리지에서 가르친 역사학 교수이다. 그는 여러 신비가의 영적 경험을 신학적으로 분석하여 그것이 “충만한 은혜의 삶”이라고 해설한다.

 

 

 

 

 

 

 

 

•Mysticism: Window on a World View

Margaret Lewis Furse
Nashville, Tennessee: Abingdon, 1977

저자 퍼스Margaret Lewis Furse는 대학에서 종교학 분야를 가르치는 교수이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신비주의를 경험이라는 각도에서 고찰하는 데 반해, 저자는 신비주의를 세계관―실재에 대한 평가, 지식의 성격, 도덕적 삶의 성격 등―으로 조망하면서 그 내용을 파악한다. 우선 동양 종교에 대한 분석과 묘사를 바탕으로 기독교 신비주의의 근원을 추적한다.

 

 

 

 

 

 

 

•Mysticism: An Evangelical Option?

Winfried Corduan
Grand Rapids, Michigan: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91

복음주의자인 코르두안Winfried Corduan( 1949- )은 이 책의 전반부에서 신비주의의 정체를 밝히는 데 주력한다. 그는 모든 신비주의에는 어느 정도 공통된 핵심이 있고, 그것이 객관적 대상을 지칭한다고 보며, 언어를 수단으로 하여 최소한의 내용은 표현할 수 있다는 입장을 피력한다. 그러고 나서 기독교계에서와 신약 성경 안에서의 신비주의에 대해 언급한다.

둘째, 영성의 본질적 특성이 무엇인지를 천착하는 서적들이 있다. 이 책자들은 대부분 영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드물게 그런 표현 없이 영성을 논하는 경우도 있다.

 

 

 

•He That Is Spiritual

Lewis Sperry Chafer
Grand Rapids, Michigan: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67

체이퍼Lewis Sperry Chafer(1871-1952)는 초기의 세대주의 지도자인데, 영성에 대한 성경적 교훈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영에 속한 사람
워치만 니
성남: 한국복음서원, 2000

워치만 니Watchman Nee; 倪柝聲(1903-1972)는 지난 세기 중국 교회의 탁월한 지도자였다. 그 이 책에서 삼분설에 기초하여 영적 삶의 원리와 실제를 풀어내고 있다.

 

 

 

 

 

 

 

 

•The Spirit of the Disciplines
Dallas Willard
New York: HarperSanFrancisco, 1988

철학자요 목회자(남침례회 소속)인 윌라드Dallas Willard(1935-2013)는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이 몇 가지 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영적으로 변화될 수 있음을 자분자분 설명한다.

 

 

 

 

 

 

 

 

 

•What is Spirituality? And is it for me?
Peter Toon
London: Daybreak, 1989

저자 피터 툰Peter Toon, 1939-2009은 성공회 내 복음주의 신학자로서, 이 책에서 영성의 의미와 정의, 영성의 목표, 영성에 이르는 방도를 논하고 있다.

 

 

 

 

 

 

 

 

 

 

•Christian Spirituality
Alister E. McGrath
Malen, MA: Blackwell Publishing, 1999

맥그래스Alister E. McGrath(1953- )는 기독교 영성을 다루는 이 안내서에서 기독교 영성의 유형, 신학의 7가지 분야와 영성과의 관계, 교회 역사에 등장하는 영성의 대가들을 소개한다.

 

 

 

 

 

 

•Spiritual Theology
Simon Chan
Downers Grove, Illinois: InterVarsity Press, 1998)
[사이몬 찬, 김병오 옮김, 「영성 신학」(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2)]

저자인 찬Simon Chan은 싱가포르 출신의 오순절 교단 목사로서 트리니티 신학대학에서 조직 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그는 기독교 영성의 신학적 기반을 다지기 위해 하나님·인간·구원·교회에 관한 교리를 강설한 후, 영성 훈련의 실천적 사안들을 중요한 초점(“하나님과 자아” “말씀” “세상” 등) 위주로 설명한다.

 

셋째, 영성의 형성 분야나 연관 영역, 영적 전통을 몇 가지 범주로 나누어 해설하는 책자들도 있다. 공교롭게도 이 해설서들은 마지막 작품을 제외하고는 모두 포스터Richard J. Foster(1942- )와 연관이 되어 있다.

 

 

 

•리처드 포스터가 묵상한 신앙 고전 52선
리처드 포스터, 제임스 브라이언 스미스 엮음
송준인 옮김
서울: 두란노, 1998

교회사를 장식한 위대한 경건 서적들 중에서 52권을 선별한 후 다섯 가지 주제(서론 제외)― “기도로 충만한 생활” “덕이 있는 생활” “성령 충만한 생활” “사랑이 넘치는 생활” “말씀 중심의 생활”―에 따라 그 서적들을 분류했다.

 

 

 

 

 

 

•생수의 강
리처드 포스터
박조앤 옮김
서울: 두란노, 1999

기독교 영성을 형성을 여섯 전통―“묵상의 전통” “성결의 전통” “카리스마의 전통” “사회정의의 전통” “복음전도의 전통” “성육신의 전통”―을 교회 역사, 성경, 현대라는 세 방면의 자료에서 끌어내어 소개하고 있다.

 

 

 

•영성을 살다

리처드 포스터·게일 비비
김명희·양혜원 옮김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9

하나님께 이르는 주요한 길을 일곱 가지―“하나님을 향한 사랑의 질서 세우기” “여정” “타락으로 잃어버린 하나님에 대한 지식의 회복” “예수 그리스도와의 친밀한 관계” “하나님을 체험하는 바른 질서” “행동 그리고 관상” “영적 상승”―로 제시하고 있다.

 

 

 

 

 

 

 

•Experiencing God: Theology as Spirituality
Kenneth Leech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San Francisco, 1985

이 책의 저자인 리치Kenneth Leech(1939-2015)는 성공회 신부인데, 사회적 관심과 깊이 있는 영성을 함께 추구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Experiencing GodSoul Friend(1977), True Prayer(1980)에 이은 세 번째 작품으로서, 하나님을 경험하는 열두 가지 양상―“아브라함·이삭·야곱의 하나님” “예수의 하나님” “하나님, 그리스도 그리고 교회” “광야의 하나님” “구름과 암흑의 하나님” “물과 불의 하나님” “성육하신 하나님” “성례전적 하나님” “십자가에 못 박히신 하나님” “심연의 하나님” “어머니 하나님” “정의의 하나님”―을 영성의 내용으로 제시한다.

넷째, 기독교의 역사적 흐름이나 주도적 인물을 통해 영성의 다양한 면모를 파헤친 작품들도 빼놓을 수 없다.

 

 

 

•Christian Spirituality

Rowan Williams
Atlanta: John Knox Press, 1980

윌리엄스Rowan Williams(1950- )는 웨일즈 출신의 성공회 신부로서 2002∼2012년에는 캔터베리 대주교로 봉직했다. 이 책에서는 신약의 바울부터 시작하여 아우구스티누스, 버나드, 아퀴나스, 에크하르트, 루터를 거쳐 십자가의 요한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현시한 영성의 특징적 양상을 각자의 신학 사상에 비추어 기술하고 있다.

 

 

 

 

 

 

 

•Thirsty for God
Bradley P. Holt
Minneapolis: Fortress Press, 2005[2판]

대학에서 종교학 분야를 가르치다 은퇴한 저자 홀트Bradley P. Holt(1941- )는 이 책자에서 기독교 영성에 대한 간략한 역사를 서술하고자 했다. 서론으로 간주되어 마땅한 처음의 세 장을 지나면 4장부터 9장까지가 본격적으로 “역사” 부분에 해당이 된다. 저자는 초기, 유럽 중심기, 개신교 및 가톨릭의 개혁기, 근대, 20세기 서구, 20세기 비서구의 순으로 영성 관련의 인물, 시대상 및 동향을 묘사한다.

 

 

 

 

 

 

•영성의 깊은 샘
제럴드 싯처
신현기 옮김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18

싯처Gerald L. Sittser(1950- )는 현재 휘트워스 대학에서 기독교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교회사의 흐름을 좇아 초대 교회부터 시작하여 20세기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의 지도적 인물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영성의 특징들을 생동감 있게 기술한다.

 

다섯째, 영성 계발이나 영적 형성과 관련한 실제적 안내서들이 있다.

 

 

 

 

 

•Christianity with A Human Face
Ranald Macaulay, Jerram Barrs
Leicester, England: Inter-Varsity Press, 1979
[레날드 맥컬리·제람 바즈 지음, 홍치모 옮김, 「인간: 하나님의 형상」(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2)]

맥컬리Ranald Macaulay와 바즈Jerram Barrs(1945-)는 오랫동안 영국의 라브리 사역자였다(맥컬리는 쉐퍼의 사위이기도 하다). 이 책은 언뜻 보기에 영성과 무관하게 보이지만, 책의 내용을 찬찬히 읽어 보면 오늘날 그리스도인이 지향해야 할 영성의 방향과 성격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다.

 

 

 

 

 

 

•Celebration of Discipline

Richard J. Foster
New York: HarperSanFrancisco, 1978
[리처드 포스터, 권달천·황을호 옮김, 「영적 훈련과 성장」, 개정판(서울: 생명의말씀사, 2009)]

포스터Richard J. Foster(1942- )는 퀘이커 전통의 신학자로서 20세기 후반 복음주의계에 영성 훈련 분야의 뛰어난 해설자/안내자로 자리매김을 했다. 그런 위상을 부여한 첫 작품이 바로 이 책자이다. 포스터는 영적 훈련의 분야를 세 가지로 대별하는데, 내적 훈련(묵상ㆍ기도ㆍ금식ㆍ학습), 외적 훈련(단순성ㆍ홀로 있기ㆍ복종ㆍ섬김), 단체 훈련(고백ㆍ예배ㆍ인도 받기ㆍ축제)이 그것이다.

 

 

 

 

•A Practical Theology of Spirituality
Lawrence O. Richards
Grand Rapids, Michigan: Zondervan Publishing House: Academia Books, 1987

리차드Lawrence O. Richards(1931-2016)는 다양한 복음주의 전통 가운데 훈련 받고 활동한 기독교 교육의 대가이다. 이 책자 역시 교육가로서의 특징을 물씬 풍기고 있다. 1부에서는 영성이 무엇인지 밝히고, 2부에서는 그 영성을 어떻게 계발할지 일곱 분야/주제에 걸쳐 설명을 시도한다.

 

 

•The Christian Educator's Handbook on Spiritual Formation
Kenneth O. Gangel, ames C. Wilhoit 엮음
Grand Rapids, Michigan: Baker Books, 1997

갠젤Kenneth O. Gangel(1935-2009)과 윌호이트James C. Wilhoit 역시 둘 다 기독교 교육의 전문가이다. 두 저자는 기독교 교사들로 하여금 영적 형성이 무엇인지 “감”을 잡도록 각 방면의 지도자 25명이 이 주제와 연관해 다각적으로 기술한 글을 집대성했다.

 

 

•영성 훈련 핸드북
애들 알버그 칼훈
양혜원·노종문 옮김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7

칼훈Adele Ahlberg Calhoun(1949- )은 학생 사역자와 목회자로서 영적 훈련 분야를 30년 넘게 지도하고 가르쳐 왔다. 이 책자는 영성 훈련을 실시하는 데 연관되는 62가지 주제를 7가지 분야―“예배하기” “하나님께 나를 열기” “거짓 자아 포기하기” “다른 사람들과 내 삶을 나누기” “하나님의 말씀 듣기”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기” “기도하기”―로 나누어 매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끝으로, 여섯째, 유진 피터슨의 영성 관련 책자들도 일별하는 것이 필요하다. 피터슨Eugene H. Peterson(1932-2018)은 성경의 현대 미국식 영어판인 「메시지」의 번역자로 유명하다. 그는 29년 동안(1962-1991) ‘그리스도 우리 왕 장로교회’의 목회자로 사역했고, 그 후 6년 간[1992-1998년]은 캐나다 리젠트 대학에서 영성 신학 교수로 가르쳤다. 그가 쓴 어떤 책도 영성이라는 주제와 떼어놓기가 쉽지 않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연관성이 깊다고 여겨지는 책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들은 모두 한국 IVP에서 출간되었다.

 

•한 길 가는 순례자(2001): 그리스도인의 신앙 여정을 열다섯 가지 노래로 풀어내고 있다.

•다윗: 현실에 뿌리박은 영성(1999): 다윗이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에서 영성의 핵심과 비결을 찾고 있다.

 

•유진 피터슨의 영성 시리즈 1∼5권

 

1. 현실, 하나님의 세계: 영성 신학(2006): 창조·역사·공동체 안에서 놀이하시는 그리스도가 영성 신학의 주된 초점임을 밝힌다.

2. 이 책을 먹으라: 영적 독서(2006): 성경을 읽고 묵상한다는 것의 진수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있다.

3. 그 길을 걸으라: 제자도(2007): 무엇이 예수님을 좇는 길이고 무엇이 그것과 반대되는 길인지 주로 성경의 인물들을 통해 예시해 준다.

4. 비유로 말하라: 언어의 영성(2008): 비유를 베푸시고 기도를 드리시는 예수님의 발화 내용을 언어와 언어 사용의 각도에서 풀어내고 있다.

5. 부활을 살라: 영적 성숙(2010): 에베소서의 메시지를 영적 성숙의 각도에서 조망하면서, 그리스도의 부활이 영적 성숙의 토대임을 상기시킨다. CTK 2019:5

 


송인규 한국교회탐구센터 소장, 전 합동신학대학원 조직신학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